[소비자행동론] 빈폴을 통해 살펴본 소비자구매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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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개괄
3. 문제인식 의 단계
4. 정보 탐색의 단계
5. 구매전 대안평가
(1) SWOT분석
6. 구매후 행동,대안평가

본문내용
1. 선정이유
- 요즘 패션업계는 1년이 멀다하고 변한다. 이 브랜드가 성공했다 싶으면 1,2년 뒤에 사라지고 또 다른 브랜드들이 생겨나는 것이 요즘 현실이다. 그러나 초기 런칭 이후 계속되는 성장세를 타고 15년간 굳건히 패션 업계를 지킨 브랜드가 있으니, 이는 제일모직의 ‘빈폴(Bean Pole)’이다. 자전거를 탄 정장 신사의 로고를 가지고 있는 ‘빈폴’은 영국풍의 전통적인 스타일을 고수하며 2002년에는 세계적인 브랜드인 '폴로(Polo)'를 제치고 업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수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2년을 못 버티고 사라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빈폴’은 지칠 줄 모르는 성장을 계속하는 것일까?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빈폴’의 성공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이점이 우리조가 ‘빈폴’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가 되었으며, ‘빈폴’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소비자행동의 구매해동에 맞춰 조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개괄
- 우리조는 수업시간에 배운 소비자 행동론의 순서에 맞게 ‘빈폴’의 마케팅 사례를 조사할 생각이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 문제인식 및 정보탐색-구매전 대안평가-구매후 대안평가

3. 문제인식 의 단계
소비자가 어떤 사안과 관련하여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불만족하고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원하고 바뀌었으면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면 그것이 바로 문제의 인식이다. 소비자는 욕구충족 지향적이므로 문제 인식이라 하는 단계를 밟게 되는 시작은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욕구를 충족시킬 잠재력을 갖는 대체수단을 찾게 되는 것은 정보의 탐색이라 하고 이것은 뒤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하는 것에는 4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일상적인 문제로서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차이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인 해결이 필요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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