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동양철학 에세이`를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바로보기 우리들의 동양 철학
공자-무엇으로 사는가
노자-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묵자-약자를 지키는 방패
장자-광활한 정신 세계의 끝없는 이야기
맹자-유가의 파수꾼
순자-동양의 프로메테우스
본문내용
바로보기 우리들의 동양 철학

현대인은 철부지?
음력은 달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만든 달력이다. 보름달을 보고 다음 보름달을 볼 때까지는 29.53일쯤 걸리는데, 음력은 이 것을 한 달로 잡는다. 그러므로 12달을 합치면, 양력의 1년보다 10일 이상 짧아진다. 우리 조상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달력에 24절기를 포시하여 태양의 움직임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 선조들은 24절기를 모르면 '철부지'라고 했다. '철을 모른다'는 것은 지금이 어느 때인지. 무엇을 해야 할 떄인지를 모른다는 말이다. '철을 모른다'는 말은 떄를 모른다는 의미에서 떄와 장소를 모른다는 의미로 확장되었다. 그렇게 본다면 우리들 중에도 철부지는 많다. 우리는 분명 옛 사람들과 다르게 살고 있다. 이른바 '현대'에 살고 있다.

문화 전통이라는 것
우리가 지금 쓰는 달력은 '그레고리력'이다. 1954년 7월,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 연합 경제 사회 이사회는 '세계력' 안건에 대한 60개국 정부의 의견을 받아 보기로 결의했는데 결국은 찬성 20개국 반대 20개국 무응답 20개국으로 이 안은 부결 되었다. 우리는 전통력보다 그레고리력이 과학적이라고 생각한다. 천체의 움직임을 잘 반영한 것으로 따지면, 태양과 달의 움직임을 함께 고려한 우리의 전통력도 뒤질 게 없다. 음력을 구시대의 유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심리 속에 음력의 전통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사실은 모르는 것일까?

동양 철학에 대한 오해들
동양철학을 공부하는 한 교수에게 학생이 이름 하나를 지어달라고 하는 예시를 들면서 동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대학국어 보충강의
  • 를 지니기 때문에 큰 반향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역으로 작가의 경우에 있어서도 체험은 작품의 소재 차원에서 뿐만들은 이야기나 독서체험 인 3차적 체험이 작품의 모티브를 형야만 용해시킨 제3의 구상물작가의 개성에 달려 있다. 그러나 어타나게 마련이다. 특히 당대 사회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는 경우가 많다.에를 든다면 그가 1933-35년 무렵 시절에 보고 들은 체험을 엮은 따라지(1937년 한 봄.봄이 있다. 유정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특징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보고를 통해 본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채희준 : 극동문제 : 1995: 196(”95.6):28-439 정부의 남북경협 활성화 대책과 기업의 대응조명균 외: 통일경제 : 1995: 1(”95.1):7-2610 정부 규제완화 시책의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변양호 외: 공정경쟁: 1995: 2(”95.5):11-2711 김영삼 정부,2년을 평가한다 강철규 외: 경제정의: 1995: 25(”95.3):121-15712 1950연대 정부정책과 자본가의 형성정이근: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4: 11(”94.12):173-19613 올바른 조세개혁 방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보고서 예 129- 1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1)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으로 보고 있다. 주체가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를 위한넓고 얕은 지식1단 한걸음이라도 함께 가라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인간 중심의 리더십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천년의 수업연금술사조선전쟁실록생각하는 인문학한일 우익근대사 완전정복여덟 단어(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나미야 잡화점의 기적피터 드러커 리더가 되는 길멀리보는 지혜과학혁명의 구조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모를 때이기적 유전자스스로 행복하라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내가 고전을 공부하는 이유아

  • 독서의 역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독서를 관찰하면서 아우구스티누스는 암브로시우스 앞에 어떤 책이 놓여 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그는 암브로시우스가 귀찮은 방문객을 피함과 동시에 앞으로도 있을 강의를 위해 목소리를 아기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실제로 아우구스티누스는 한 무리의 목독 독서가들을, 그 후 많은 세기가 흘러 루터를, 칼뱅을, 에머슨을, 그리고 그를 읽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까지 포함하는 소리 없는 독서가들의 무리를 보고 있었던 것이다.4. 기억 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