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교 정상화 - 스쿨폴리스제도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스쿨 폴리스 제도란
2.부산에서의 스쿨 폴리스 제도 시행의 사례
3.스쿨폴리스의 장점
4. 스쿨폴리스의 단점
반대측이 찬성측에 하는 질문내용과 그에 대한 찬성측의 대답
찬성측이 반대측에 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반대측의 답변
해결 방안과 전망
본문내용
3.스쿨폴리스의 장점
1) 교사업무분담.
① 스쿨폴리스들은 해당학교 교내와 학교주변에 대해 합동지도활동을 하게 되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업무와 함께 비행사실 적발 시 선도위원회에 인계해 학교장이 조치토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② 학교폭력 전문상담교사(학교복지사) 및 검증된 프로그램 활용하여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청소년 상담사 등 외부전문가를 학교에 배치
③ 학교폭력 전문상담교사에 대해서는 현직교사를 전문상담교사로 활용하는 방안과 외부 전문상담가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의견의 차이가 있음.
④ 스쿨폴리스들과 전문가들이 학생지도를 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을 돌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다른 업무를 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⑤ 체계적인 업무분담으로 ‘육’적인 면이 아니라 ‘교’적인 면에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⑥ ( 폭력 장소 : 통학로, 노상> 교내> 오락실과 PC방> 기타
폭력 시간대 : 하교시간대 및 학원 왕래시간대 =>오후 5시~ 9시 사이 ))
폭력 장소는 통학로 등 노상이 59.6%로 가장 많았으며 교내 22.6%, 오락실과 PC방 8.1%, 기타 9.7% 순으로 나타났고, 시간대는 하교시간대 및 학권 왕래 시간대인 오후 5시에서 오후 9시 사이가 45.2%로 가장 많았다.
위와 같이 학교수업시간외에 나타나는 폭력이 많기 때문에 교사의 근무외시간의 업무를 보다 철저히 도와주고, 학생들의 선도와 심리 상담을 도와줄 수 있다.
⑦ 또한 수업시간 중 외부에서도 학교 폭력은 계속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 중 지도를 하면서 수업을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업무를 분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학교가 교육부의 지원하에 개교하였다. 우리 나라 국민들의 교육에 관한 의식이나 교육열을 감안할 때 학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교육은 성장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다. 그 동안 어떤 형태로든 학력이 공인되지 않고는 학교로서 존립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그런 학교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그 확산 정도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던 현실에서, 이러한 노력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이는 기존의 제도교육과 병행하여 공교육을 대

  • 한국의 교육열 레포트
  • 제도의 개편이 절실하다. 교원의 전문적 자질을 높이고 우수교원을 확보하기 위해 교사의 학력을 더욱 전문화하고, 연수를 활성화한다. 아울러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를 확립하여 단계적으로 근무조건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우수한 교원육성으로 인해 학교 교육이 정상화되고 지나친 사교육비도 흡수하여 그릇된 교육열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6)교육재정 지원현 교육 여건 속에서는 정보화, 세계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을 실시할 수

  • [교육행정 및 경영] 학제와 교육개혁
  • 제도의 의미를 규명하여 정리해 보기로 하겠다. 최희선은 교육제도를 교육상의 어떤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조직으로 사회일반으로부터 공인되어 있는 제도) 최희선,≪교육제도론≫(서울: 배영사, 1986) p.4.라고 정의하면서 교육제도를 ① 법규화되어 있는 제도와 ② 사회적 관행으로 승인되어 있는 제도로 나누어서 그 의미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교육에 관한 조직, 작용, 기관 등이 법규에 따라 성립된 것을 교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2) 학교폭력의 문제16. 학교 폭력의 실태 및 사례1) 학교폭력의 실태17.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정책18.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1)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현황2) 학교폭력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대책19. 학교폭력의 대응책1) 가해자 피해자에 관한 대책2) 친구 및 또래문화에 관한 대책3) 가정에 관한 대책4) 학교에 관한 대책5) 지역사회에 관한 대책6) 유기기관에 관한 대책7) 법제도에

  • 학교폭력의 효율적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논문)
  • 학교폭력의 효율적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제1장 서 론제2장 학교폭력의 이론적 고찰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제2절 학교폭력의 특성제3절 학교폭력의 요인 제4절 학교폭력의 유형 제5절 학교폭력의 선행연구 검토 제3장 학교폭력의 실태 및 사례분석제1절 한국 학교폭력의 현황분석제2절 주요 외국의 사례제3절 시사점제4장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제1절 법적 제도적 장치 정비제2절 학교폭력 대책기구 설치제3절 가해학생 및 피해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