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습이론의 유형 - Pavlov, Skinner, Köhler, Piaget, Maslow, Roer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학습이론의 유형
1. 의의
2. 근거
제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제2절 인지학습이론
1. Köhler의 통찰이론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이론
1) Piaget 이론의 주요개념
제3절 인본주의 학습이론
1. Maslow의 학습이론
2. Roers의 학습이론
본문내용
1. 의의
학습이 어떠한 심리적 기제로 이루어지며, 어떠한 기제가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설명해 주는 법칙이나 이론의 체계이다.
2. 근거
인간의 다양한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의 결과이기 때문
→ ∴ 학습이론은 인간행동을 설명하는데 가장 필수적
+ 심리학의 여러 이론 중에서 가장 중심적인 이론.
학습이란? 과거의 경험 결과로 획득된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과정.
심리학?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알기 위해 체계적 법칙을 이끌어 내는 학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학습자 특성인 지능, 적성, 창의성의 교육적 활용 방법을 창안할 수 있다.9. 행동주의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0. 인지주의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1. 사회학습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2. 인간주의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정의1) 교육심리학의 발달19세기 독일의 헤르바르트(J. E. Herbart)는 최초로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 시키면서 교육학을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Ⅰ. 서 론학교에서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일거수일투족이 학습의 연습과정으로 사람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A+ 파워서브
  • 학습이론- Skinner의 행동주의와의 차이: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한 인지적 개념을 사용-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가장 중요한 경험을 제공한다.- 환경에대한 인간의 영향뿐아니라 인간에 대한 환경의 영향도 강조; 인간의 감추어진 행동(covert behavior)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다.즉, 계획하고 사고하는 과정(유전적, 그리고 아주 오래된 사전경험에 기인하는)☞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 새로운 행동이 획득되고 기존의 행동유형이 수정되는 기

  • [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요약] 심리학개론 시험자료 노트
  • 이론 1) 흔적쇠퇴이론; 기억이란 경험의 결과가 기억흔적으로 남은 것이며 망각이란 이 기억흔 적이 쇠퇴되는 것 → 단점: 망각이 파지기간 중에 피험자가 행하는 활 동의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설명 할 수 없다. 2) 간섭이론; 흔적쇠퇴이론의 단점 설명, 다른 내용이 학습되지 않는다면 학습한 내용은 망각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3) 간섭의 유형역행억제: 새로 학습한 내용이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의 회상을 간섭, 시간의 흐름

  • [초등교육]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학습 효과의 고찰
  • Pavlov의 조건화의 위력을 과대평가 했지만, 그 후 B. F Skinner는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즉 강화에 의하여 유기체의 반응을 견고하게 하는 것-가 행동통제의 관건이 된다고 제안했다. Skinner는 교사들은 가능한 한 체계적으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조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두 사람의 탁월한 S-R이론가인 R. Sears와 Albert Bandura는 어린이들은 강화를 받지 않고도 어떤 유형의 행동을 습득한다고 지적했다. Sears와 Bandura는 어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