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패션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및 가상브랜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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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환경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1) 패션 산업
(2) 사회환경 분석
2. 3C’s 분석
(1) 경쟁자 분석(COMPETITOR)
(2) 소비자 분석 (CUSTOMER)
3. K-LEAGUERS’에 대한 SWOT 분석

II. STP 분석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1) 의류 시장의 소비자 분석
(2) 고객 특성 차원에서의 세분화
(3) 사용 욕구 차원에서의 세분화
(4) 구매(서비스)욕구 차원에서의 세분화
2. 시장 세분화에 따른 표적시장 선정과 전략(Targeting)
3. 시장 위치화 전략 (Positioning)
(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기능적 편익에 의한 포지셔닝
(3) 감각적, 상징적 편익에 의한 포지셔닝

III. 목표 설정
1. 개념전달 목표
(1) 제품(브랜드) 개념 및 포지션의 정립
(2) 제품개념의 전달활동목표
2. 운영활동목표

IV. ACTION PLAN
1. PRODUCT (제품)
(1) BRAND NAME
(2) MAIN PRODUCT
(3) SUB PRODUCT
(4) 브랜드의 디자인
2. PROMOTION
(1) 광고
(2) 홍보
(3) 인적판매
(4) 단기 판촉
3. PLACE
(1) 성공사례 분석
(2) 유통 전략
4. PRICE
(1) 주요 가격 정책
(2) PRICE ZONE의 설정
본문내용
2002년은 축구의 해라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월드컵이 끝난 7월, 월드컵 때 붉은 옷을 입고 한데 모여서 응원을 하던 축구 팬들은 각자 자기가 응원하는 팀의 유니폼을 입고 경기장을 찾았다. 연일 최다 관중 기록을 갈아치우며 7월 21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는 42,280 명이 입장하는 진기록을 낳았다. 또 8월18일엔 5개 경기장에 무려 14만7183명이 들어차 1일 최다관중 기록을 갈아치웠다. 그 결과 아디다스 컵, 정규리그를 포함한 올 시즌의 관중 수는 265만1901명. 지난해의 230만6861명에 비해서 무려 14%가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였다. 정규리그입장관객수(213만8285명)로만 따지면 전년대비 34% 증가의 놀라운 성장을 보인 셈이다. 게다가 1만4651명의 경기 당 평균 관중 수는 프로축구 원년이었던 지난 83년의 경기 당 평균 관중 2만974명에 이어 역대 2번째 기록으로 집계됐다.
비록 시즌 후반에 와서 편파판정 문제 등으로 인해 달아 올랐던 축구 열기가 감소하기는 했었지만, 올해는 분명 프로축구에 대한 팬들의 사랑이 살아있음을 분명히 볼 수 있었다.
이에 많은 비판을 받던 운영 능력을 좀 더 보완한다면 앞으로 분명 발전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프로축구의 발전은 K-league를 이용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그 중에서 k-league를 이용한 의류 사업은 그 어느 사업보다 가능성 있는 사업 아이템임을 확신한다. k-league 와 K-LEAGUERS’는 상호의 발전을 통해 서로에게 보다 높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참고문헌
권민 (2001), FASHION INSIGHT MARKETING, ㈜InsightBooks, 서울
이호정 (1999), RETAIL MARKETING, ㈜섬유저널, 서울
오세조 박충환 공저 (2002), 고객중심과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傳英社.
내외경제 [정치] 2001.06.19 (화) 최교서 기자/choice@ne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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