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식스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시그마의 의미
2. SIX SIGMA 란 무엇인가?
3. SIX SIGMA의 역사
4. SIX SIGMA란.
5. SIX SIGMA의 특징6.
6. 6σ 달성프로세스
7.SIX SIGMA에 영향을 주는 요인
8. Management by fact
9. SIX SIGMA의 측정.
10.결론








본문내용
5. SIX SIGMA의 특징
‧ SIX SIGMA는 리더인 챔피언이 각 프로젝트를 관장하여 여러 벨트 등에 의해 실행.
‧ 프로세스가 분석의 기본단위임 - 여러 부서의 통합적 참여 도출
‧ 기존의 품질관리 기법들에서 효과가 입증된 소수의 통계기법만을 체계적으로 활용.
‧ 품질개선 시 계획보다 실행에 더 집중함
‧ 프로세스의 개선과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확실히 연결.
‧ SIX SIGMA 실행 후 빠른 시간 안에 효과 달성 가능.
‧ GE社의 경우 3 SIGMA에서 6 SIGMA로 생산 품질 수준이 개선될 경우 예상되는 금전적 이익은 40억불정도로 예측 됨.
☞SIX SIGMA는 기업 생산 활동의 많은 process중 core process에만 집중하여 빠르게 효   과적으로 개선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임.




6. 6σ 달성프로세스
MAIC를 거쳐 최종적으로 6σ기준에 도달
(MAIC: Measurement, Analysis, Improvement, Control)
‧ Measurement (측정)
블랙벨트가 CTQ(Critical to Quality = 품질평가에서 가장 중시되는 점)에 영향을 미치 는 중요한 프로세스를 알고 발생한 결함을 정확히 측정 → 6σ 활동의 대상범위를 정의
1) 목표의 지표화 : 어느 자료로 측정하는가?
2) 평가기준설정 : 목표점수, 기대점수
3) 정보수집 : VOC (Voice of Customer) 평가기준에 따라 수집 .
4) 기초통계처리 : 결과를 읽을 수 있도록 변환가공.
‧ Analysis (분석)
결함발생의 이해
(프로세스의 불규칙한 산포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변수를 알아내는 것)
우선순위 부여
1) 요인간의 관련짓기 : 전사최적화와 부분최적화의 조정
2) 목표달성을 위한 주요인 분석 : 원인/결과 관련평가
3) 코어평가 :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강
4) 우선순위 설정 : 주요테마이고 자사의 약점에 우선순위 부여
‧ improvement (개선)
1) 블랙벨트, 그린벨트의 assign : 개혁의 조직화
2) 개혁의 방향결정 : 블랙벨트 서포트 (전문가 지원)
3) 마일스톤의 설정 : 달성시기, 평가기준, 추진책임자
4) 개혁의 실행 : 챌린지, 현장의 연구
‧ Control (개선결과 정착을 위한 관리)
Control의 기능은 시스템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주의포인터 : 사무단계를 지나치게 부과하지 말 것,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입수할 것.
1) 검토(리뷰) : 검토방법, 타이밍, 결과의 수량화
2) 크리티컬 요인의 배제 : 괴리도 평가, 지원재 배분, 블랙벨트 서포트
3) 개혁레벨 유지 : 시스템화, 체크포인터
4) 도전적인 계획책정 : 정착화, 스텝바이


Measurement

Improvement
Control
Analysis

참고문헌
저희 학교에 오신 미국대학교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쓴 내용임
기타 참고서적으론

<알기쉬운 SIX SIGMA>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불 충분
  • windbo***
    (2008.11.07 10:13: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정리가 충실한 편입니다
  • met***
    (2006.10.17 10:42:40)
회원 추천자료
  • 식스시그마 성공사례(모토로라, BOA)
  • 식스시그마 성공사례Motorola & BOA목차Ⅰ. 서론Ⅱ. 본론1. 식스시그마 개념 및 출현배경(1) 식스시그마 개념(2) 식스시그마 출현배경(3) 식스시그마의 특징2.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1)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도입배경 (2)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도입 과정(3)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프로세스 특징(4) 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성과3. BOA(Bank Of America)의 식스시그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식스 시그마란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

  • [품질경영]서비스품질에서의 식스시그마
  • 서비스품질에서의 식스시그마 리 기업에서 식스시그마 붐이 일어난지도 벌써 2년 이상이 지났으나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커다란 경영성과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식스시그마와 관련해 그때 그때의 이슈와 구체적인 성과를 낸 실천 사례를 발굴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번 호에는 몇 가지 서비스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식스시그마 툴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사례를 살펴본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와 듀

  • 식스시그마와 품질보증시스템 - 정의,. 방법론,ISO,KS, HACCP
  • 식스시그마와 품질보증시스템-목 차-1.식스시그마1)식스시그마의 정의2)식스시그마 방법론2.품질보증시스템1)품질보증시스템의 정의2)ISO3)KS4)HACCP1.식스시그마1)식스시그마란?6 시그마(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 [품질경영] 6시그마(식스시그마)
  • 품질을 향한 끝없는 도전 - 식스 시그마 목 차II. 식스 시그마의 적용 사례III. 성공적인 식스 시그마를 위한 향후 과제식스 시그마에 관한 이론적 고찰목 차I. 식스 시그마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식스 시그마의 정의2. 식스 시그마의 목적3. 식스 시그마의 특징4. 식스 시그마 방법론5. 기존 품질 운동과의 차이목 차왜 식스 시그마인가?세계 초일류기업을 향해세계 초일류기업이란? 세계 최고수준의 품질경쟁력을 갖춘 기업 품질경쟁력이란? 3P

  • [서비스 품질경영] 식스시그마 도입사례(롯데마트)
  • 식스시그마 품질개선기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우리 나라에서도 그동안 제조업부문을 중심으로 식스시그마 추진기법들이 활발하게 도입되어 왔다. 이 식스시그마를 조의 발표 주제인 롯데마트에 대입하여 연구해보겠다.2. 본론1) 식스시그마의 과정1)-1. 정의 단계기업경영 및 업무프로세스의 개선기회를 도출하고 정의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의 도출, 맵핑, 고객의 소리수집, 고객의 품질소요정의 등을 수행한다.1)-2. 측정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