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매니아마케팅을 통한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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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에 여러 회사에 펼치는 마케팅전략중에서 매니아마케팅에 대해 분석한 글임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이것이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가 제시함으로서 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엿다.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짜임새가 있다.
영화("나비효과"), k2 등을 예시로 들었다.
마지막으로 매니아마케팅 사용시 유의할 점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그냥 레포트 내기에도 딱이다
본문내용
기업들은 미래 소비를 예측하기 위해 과거부터 이어지는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기도 하고 , 설문조사와 같은 방법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는 상식적이고 평이한 수준을 넘어서는 새로운 그 무엇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기업은 소비 선도 집단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행동 분석을 통해 미래 소비의 방향셩을 파악하는 것이다. 어느 사회에나 소비를 선도하는 집단은 있게 마련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소비의 선도 집단으로 주로 고소득층을 생각해왔다. 고소득층의 소비 행위가 소비되던 이른바 명품이 일반 소비자들로 확산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그러나 고소득층의 소비 행태는 소비의 고급화를 설명하는데는 유용하지만 다양하게 펼쳐지는 소비행위의 미래사응ㄹ 세세하게 파악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다양한 미래 소비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조심스럽게 제시할 수 있는 대안은 다양한 분야의 매니아들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다.
마니아 마케팅이란 마니아를 대상으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 선도의 지표로 반들거나 마니아를 통한 홍보 및 광고 효과를 통해 일반적인 대중들에게 알리는 마케팅을 말한다. 마니아는 흔의 어떤 종류의 취미에 푹바져 있는 사람을 뜻한다. 이들은 그러한 취미를 갖지 못한 사람의 관점에서는 이해하지 못할 정도의 소비행태를 보이기도 한다. 이런 마니아들은 한 사람이 소비하는 금액은 많지만 , 전체적으로 숫자가 적기 때문에 틈새 시장 정도를 형성할 뿐이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 대기업은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보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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