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조직의 집단역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채용, 해고, 승진 등 사람에 관한 것이다. 조직 에서 인사는 관심을 갖는 부분이긴 하지만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쉬운 것 같아도 정말 어려운 일, 잘되면 정말 좋은 일이지만 잘 안 되면 조직의 실패와 직결되는 일, 그것이 바로 ‘인사’다. 사람마다 고유의 색이 있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색깔을 내는 것 , 이것이 바로 조직이다. 그만큼 조직 구성원을 채용할 때 신중해 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조직을 외부에서 보면 한 색깔을 띠지만 조직 내부로 들여다보면 각양각색의 사람이 모여 있다. 다양한 색들이 조화롭게 혼합돼 한 색깔을 내는 것. 혼자서 는 낼 수 없지만 모이면 낼 수 있는 색, 그것이 ‘조직의 힘’이다.
- 목차
-
1. 집단의 정의 및 특성
1-1. 집단의 정의
1-2. 집단의 유형
1-3. 집단에의 참가이유
1-4. 집단의 발전단계
1-5. 집단분석의 틀(Framework)
2. 집단의 구조적 특성
2-1. 집단의 크기
2-2. 역할
2-3. 집단의 규범
2-4. 지위
2-5. 집단 응집력
3. 집단의 유효성
4. 현대적 의미의 작업집단 : 팀(team)
4-1. 팀의 정의
4-2. 팀의 필요성
4-3. 팀의 유형
4-4. 성공적인 팀 운영을 위한 조건 : 임파워먼트
- 본문내용
-
1. 집단의 정의 및 특성
1-1. 집단의 정의 : 집단이란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자신들을 집단의 일원으로 인식하는 둘 이상의 사람들이 안정적인 구조를 갖고 상호 작용하는 집합체이다.
- 집단의 특성
① 집단은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으로 구성된다. -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은 구두나 말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집단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서로에게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집단은 안정적인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 집단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할 수 있고 또한 변화되기도 하지만 집단을 형성하려면 하나의 단위로써 기능하는 구성원들 간에 안정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항상 변화하는 단순한 개인들의 집합체는 집단이 될 수 없다. 집단이 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③ 집단구성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공유해야 한다. - 집단은 개인이 단독으로는 이룰 수 없는 공동의 이해나 목표의 추구를 위해 형성된다. 예를 들어 프로야구팀은 시즌 우승이라는 선수들의 공동의 이해에 의해 유지된다. 선수들은 이러한 목표를 공유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④ 마지막으로 집단구성원들은 스스로를 집단의 일원으로 인식해야 한다. - 집단은 서로를 집단의 일원으로 인식하는 사람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집단 외부의 사람들과 집단구성원을 구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형 할인점의 계산대 앞에 줄지어 있는 사람들은 서로 가까운 거리에 있고 계산을 빨리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계산을 빨리하려는 공동의 이해는 있을 수 있지만 상대방을 자신과 동일시 g하지는 않는 점에서는 집단이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