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 그래픽스]실례를 통해 살펴본 사이코그래픽스의 의미와 구성요소 및 응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사이코그래픽스의 의미와 구성요소

2. 개성
* 개성의 의미
* 개성에 관한 이론

3. 가치
* 가치의 의미
* 가치의 측정
* 가치의 마케팅에의 적용

4. 라이프스타일
* 라이프스타일의 의미
* 라이프스타일 연구의 특징
*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추세
*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에의 적용

5. 사이코그래픽스의 응용
* VALS
* 기타
본문내용
<도입사례>
삼성생명의 여성시대 건강보험
확실한 내일보장, IMF의 버팀목

최근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 주부들의 경제적 발언권 강화에 따라 여성 대상의
특화 금용상품이 판매경쟁을 벌임
삼성생명의 ‘여성시대 건강보험’ 잠재적 여성시장을 타깃으로 출시된 상품

1. 실적
IMF시대의 제일 가치가 건강이라는 발상에서 출발한 ‘여성시대 건강보험‘
1998년 2월 출시 이래 매월6만 건 이상 판매
보험료 수입 2000억원, 삼성생명의 건강보험 중 48%

2. 내용
여성의 12대 질환, 여성에게만 걸리는 5대 질환, 성인 8대 질환,
여성의 12대 질환 수술·입원치료비와 간병자금, 회복자금 등의 다양한
지급 내용, 보험료 상대적으로 저렴
어려운 경제상황에 경제 사정을 고려한 가격 전략 취함

3. 특성
사망보장보다 생존시 치료비 보장에 대한 니즈를 강화
미래보다 가까운 현실에 가치의 비중을 둠, 타인보다 자기자신에 가치의 비중을 둠

4. 판매 촉진 전략
여성취향의 상품안내장 제작
여성의 관심이 많은 매체 활용
부수적으로 남편을 대상으로 주부의 건강을 부각시킴
인간관계중심으로 관계마케팅 구축

5. 결론
여성들의 가치관의 변화, 새로운 환경이 요구하는 건강의 중요성 등이
상품의 개발 및 촉진, 판매 등의 마케팅 전과정에서 효율적으로 나타난 결과


1. 사이코그래픽스의 의미와 구성요소
·위의 ‘삼성생명의 여성시대 건강보험’의 사례는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
즉 가치,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이 어떻게 기업의 활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사이코그래픽스를 활용한 마케팅 성과를 보여줌
(여성의 생활이 지닌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활동을 전개)

·사이코그래픽스 주요 구성요소
-가치, 개성, 라이프스타일(소비자 특성파악과 소비자의 행동 예측에 유용성을 인정 받음)
·사이코그래픽스 개념
전통적 사이코그래픽스 개념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현대적 사이코그래픽스 개념 - 소비자 심리적 내면 세계와 특정 제품의 소비자의
태도나 감정 도출 이유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
심리나 정신 상태를 나타내는 Psycho와 윤곽 도식 등을 나타내는 Graphics의 합성어
-다양한 상황이나 욕구, 자극하에서 구매나 소비과정에서 소비자의 심리상에 발생하는 일련의 절차에 대한 묘사

·사이코그래픽스의 필요성
최근 인구통계적 기준에 따른 시장분류와 이것에 따른 마케팅이 주목을 끔
그러나 시장의 복잡성, 역동성, 소비자 유영의 세분화 등의 효과적 설명이 부족
이 한계점으로 인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등을 연구하는 사이코그래픽스 연구가 필요
사이코그래픽스는 인구통계적 변수와 비교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유용성있는 정보를 제공
마케터가 소비자 행동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및 허위척도(L)의 네 개의 하위 척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투사적 성격검사피검사자의 반응을 제한하지 않는 비교적 간단한 비구조적 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피검사자에게 기본적으로 의미를 찾기가 곤란하거나 애매한 그림을 제시해 주고 그 자료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대답하도록 하는 것이죠. 이때, 어떤 단서도 피검사자에게 주어서는 안되고요. 그럼, 투사적 검사는 피검사자가 대답을 고안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그 검사자료

  • [경영정보화]지식경영의 의의 및 미래에 대한 연구
  •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셍은 학습조직이야말로 조직 구성원들의 지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북돋아주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유도하며, 구성원들이 학습방법을 공유하고 함께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조직이라고 말한다. 이와 같은 학습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 조직내 정보공유 시스템 및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부서간 정보교류의 장벽을 낮추며, 사내 대학과 같이 조직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 등이 도입

  • [기술마케팅] 캐즘 마케팅 Crossing the Chasm - Marketing and Selling High-Tech Products to Mainstream Customers
  •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하지 못함창업투자자들의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하키스틱형태 등의 성장곡선을 제시 캐즘 이후의 기업의 목적 “본격적으로 돈을 버는 것”▲ 하키스틱 모양초기 시장의 선도자가 된 다음 돈을 쓸 시기를 결정할 것캐즘 기간 동안에는 어떻게 해서든 자금이 떨러지지 않도록 해야함자금관리에 있어 숙고해야 할 원칙62결론 . 캐즘을 넘어서인사조직관리캐즘을 뛰어넘은 후 근본적인 관심이 기술혁신이 아닌 기술 관리에

  • [인사관리 리더십] Fiedler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 및 상호의존 관계를 강조하고, 상호 신뢰적이며 존경적인 관계와 구성원의 몰입을 통해 과업목표를 달성하는 형이다.관리격자 모형은 궁극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리더형으로 팀형을 지향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이 항상 효과적인지에 대해 많은 의문을 제기한다. 예를 들어 조직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질 경우 리더는 민주적이기보다 독재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고자 Blake & McCanse(1991)는 관리격자 모형

  • 지식경영 레포트
  •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셍은 학습조직이야말로 조직 구성원들의 지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북돋아주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유도하며, 구성원들이 학습방법을 공유하고 함께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조직이라고 말한다. 이와 같은 학습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 조직내 정보공유 시스템 및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부서간 정보교류의 장벽을 낮추며, 사내 대학과 같이 조직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 등이 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