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보상과 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문
2.본문
①보상과벌
- 사회화 방법
- 행동수정
- 고든의 보상과 벌
- 구성주의와 보상과 벌
②적용
- 학교,학급,가정,아동측면
3. 맺음말
본문내용
아동기는 에릭슨의 인성발달단계설에 따르면 ‘근면설 대 열등감’(6세~11세)의 시기로서 이 단계에서 아동이 가지는 위험은 부적절함과 열등감이다. 따라서 만일 아동이 어떤 업적을 이루도록 격려하고, 어떤 일을 끝낼 수 있도록 허락하고 그러한 노력을 칭찬한다면 근면성을 갖게 되고 반대로 노력이 성공의 평가를 받지 못하거나 비웃음을 당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따라서 세분화된 목표로 진술된 다양한 과제들을 마련해 줌으로써 아동은 과제들을 완수한 때를 알게 되고 이에 따른 보상을 통해 근면성을 기를 수 있다. 반면 고든은 자기통제 개발을 통한 훈육을 주장함에 있어서 보상과 벌에 의존한 훈육방법의 효과성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부작용에 대한 염려와 효과성에 대한 의문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보상과 벌을 통한 동기부여와 관리는 여전히 행해지고 있고, 또 상당부분 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보상과 벌에 대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성진(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박병량(훈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VII. 참고문헌-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 서강식 저 / 인간사랑 / 2007- 도덕이론가와 윤리사상가 / 최병학 저 / 부산대학교출판부 / 2012-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 정창우 저 / 교육과학사 / 2015- 영유아발달 / 황정숙, 김옥분 저 / 창지사 / 2016- 아동기의 철학 / 개러스 매슈스 저 / 남기창 역 / 필로소픽 / 2013- 인간성장과 발달이론과 실제 / 성경미, 현명선 외 3명 저 / KMS / 2014- 최신 교육학개론 / 성태제, 강대중 외 3명 저 / 학지사 / 2012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있다.VII. 참고문헌-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 서강식 저 / 인간사랑 / 2007- 도덕이론가와 윤리사상가 / 최병학 저 / 부산대학교출판부 / 2012-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 정창우 저 / 교육과학사 / 2015- 영유아발달 / 황정숙, 김옥분 저 / 창지사 / 2016- 아동기의 철학 / 개러스 매슈스 저 / 남기창 역 / 필로소픽 / 2013- 인간성장과 발달이론과 실제 / 성경미, 현명선 외 3명 저 / KMS / 2014- 최신 교육학개론 / 성태제, 강대중 외 3명 저 / 학지사 / 2012

  • [유아교육학] 부모 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 때문이다.참고문헌1. 부모교육총론, 안영진, 도서출판 정일, 1997.2. 부모교육, 유효순, 지성애, 정민사, 2004.3. 부모교육의 이론과실제, 유안진, 김연진, 동문사, 2003.4. 창의성과 부모교육, 송규윤 외 2명, 창지사, 2001.5. 부모교육, 오영희, 형성출판사, 19 6. 최외선․ 박충선․ 김갑숙․ 도미향․ 최선남․김영희(2006). 부모교육. 한국부모교육학회. 양서원.7. 아동발달과 부모교육(이경희 저) 발췌8. 부모교육-학문사, 윤석희, 이신동, 이경화 신영혜 저

  • [생활지도] 학급경영, 상과 벌
  • 보상과 칭찬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문제 제기6. 칭찬의 방식이 구체적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 제기7. 보상과 칭찬의 긍정적 측면 8. 학교 현장에서 보상과 칭찬을 사용할 때 유의점Ⅳ. 벌1. 벌의 정의2. 체벌의 정의 1) 사례(1) 체벌(2) 체벌이외의 벌(3) 실제 체벌 판례2) 주의점3) 벌의 교육적 효과 Ⅴ. 쟁점: 체벌불가피론과 학생인권1. 체벌을 둘러싼 다양한 입장2. 체벌불가피론: 사랑의 매 1) 체벌긍정론2) 체벌절충론3. 체벌반대: 학생인권을

  • [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이 학습태도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벌(punishment)(3) 강화의 상대성2) 조작적 조건화와 학습태도(1) 학습태도의 개념(2) 학습태도의 형성(3) 학습태도와 교수의 특성(4)학습태도의 변인(5) 사회적 보상과 학습태도Ⅲ. 조사 설계1) 연구 가설의 설정Ⅳ. 연구 방법1) 연구대상2) 연구절차(1) 자료수집 방법(2) 설문기간(3) 설문지 배포 및 회수(4) 설문지 구성4) 자료의 분석방법(1) 수집된 자료 처리(2) 분석기법과 분석내용Ⅴ. 연구 결과1) 통계자료 제시(1) 가설 1의 검증 및 해석(2) 가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