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보상과 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문
2.본문
①보상과벌
- 사회화 방법
- 행동수정
- 고든의 보상과 벌
- 구성주의와 보상과 벌
②적용
- 학교,학급,가정,아동측면
3. 맺음말
- 본문내용
- 아동기는 에릭슨의 인성발달단계설에 따르면 ‘근면설 대 열등감’(6세~11세)의 시기로서 이 단계에서 아동이 가지는 위험은 부적절함과 열등감이다. 따라서 만일 아동이 어떤 업적을 이루도록 격려하고, 어떤 일을 끝낼 수 있도록 허락하고 그러한 노력을 칭찬한다면 근면성을 갖게 되고 반대로 노력이 성공의 평가를 받지 못하거나 비웃음을 당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따라서 세분화된 목표로 진술된 다양한 과제들을 마련해 줌으로써 아동은 과제들을 완수한 때를 알게 되고 이에 따른 보상을 통해 근면성을 기를 수 있다. 반면 고든은 자기통제 개발을 통한 훈육을 주장함에 있어서 보상과 벌에 의존한 훈육방법의 효과성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부작용에 대한 염려와 효과성에 대한 의문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보상과 벌을 통한 동기부여와 관리는 여전히 행해지고 있고, 또 상당부분 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보상과 벌에 대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성진(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박병량(훈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학] 부모 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 [생활지도] 학급경영, 상과 벌
- [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이 학습태도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