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영재교육의 실태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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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
1. 수월성교육
2. 영재교육
2-1. 영재의 정의
2-2. 영재교육의 필요성
2-3. 우리나라 영재교육 실태
3. 미국의 영재교육
3-1. 영재교육 제도와 정책
3-2. 영재학교, 영재학급의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운영 사례
4.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結-영재교육에 대한 최종 의견
본문내용
1. 수월성교육

수월성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로 계발하기 위해 개인의 학습 능력과 적성분 야를 고려한 맞춤식 교육을 하는 것이다. 수월성 교육 대상자는 크게 영재교육 대상자와 일반학교의 수월성 교육 대상자로 구분된다. 영재교육 대상자는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등에서 영재 교육을 받는 학생과 과학고, 외국어고 등 특목고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을 포함하여 2010년까지 전체 초·중·고생의 1%(약8만 명)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학교의 수월성 교육대상자는 수준별 이동수업에 참여하는 상위 학생,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제도, 집중이수과정 운영에 참여한 학생, AP과정을 이수 하는 학생을 포함하여 2010년까지 전체 초·중·고생의 4%(약32만 명)를 대상으로 한다. 이는 미국의 말랜드(1972)가 전체학생의 3-5%는 별도의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학생이라는 연구를 한 바 있으며, PISA등에서도 상위5% 학생을 대상으로 각 나라의 상위권 학생의 학력을 비교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영재교육

2-1. 영재의 정의

영재(英材)의 의미는 ‘꽃을 피운 재능’이라는 한자적 의미를 살펴볼 때 유전적 요인 보다는 환경을 통해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영어로는 영재 지칭 용어가 ‘gifted’, ‘talented’로 사용되고 있으며, ‘gifted’학문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뜻하는데 반하여 ‘talented’는 예술, 체육 분야 등에서 뛰어난 능력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2002년)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제 2조)로 정의하고, 이중 ‘영재판별기준에 의하여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영재성’이라 함은 ‘인간의 여러 가지 능력들이 질적으로 특수하게 결합된 것’을 말한다. 이 외에도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Renzulli의 세 고리 개념 정의, Tannenbaum의 정의 등 나라마다,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특히 Renzulli의 영재성 정의에 대하여 보면, Renzulli는 평균이상의 능력 즉, 지능지수가 약 115이상이면 충분히 영재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영재가 유전적 요인 보다는 환경을 통해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보았을 때 공감갈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지능 검사에 대한 신뢰도 - 현행 지능 검사는 검사 전까지의 학생의 환경이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즉, 축척된 경험, 독서의 량 등에 대한 부분에서 Renzulli 정의가 신뢰감을 준다.
-영재에 대한 정의의 한계: 영재의 정의를 구체적이고 일관성 있게 규정할 수 없는 이유는 각 영재교육기관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영재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극소수 영재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교에 다니는 영재는 전체 학생의 0.01%(1만 명당 1명) 이하일 수도 있을 것이며, 반면에 각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영재학급에 다니는 학생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여, 그 수가 훨씬 많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책기조는 포함의 원칙에 따라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하는 것으로 정하고, 대신 영재교육 시행초기로 각종 준비가 필요함을 감안하여 우선은 2007년까지 초·중·고 전체학생의 0.5% 수준인 약 4만 명의 학생에게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0.5% 수준으로 목표를 정한 데에는 영재교육대상자를 수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설의 가능성 정도, 양성 가능한 교원 등 각종 현실적인 준비 상황도 동시에 고려한 것이다.

참고문헌
구자억 외5.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문음사, 2003.
이희권. 「영재교육 제도 및 정책방향」. 한국수학교육학회, 2002.
한국과학영재학교www.ksa.h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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