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절약에관한 생활지도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절약에 관해서 생활지도계획을 수립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절약에 관한 생활 지도 계획의 실제
1. 지도의 목적
2. 지도의 범위
3. 세부 지도 계획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고도의 경제 성장을 이룩하고 산업화 시대를 거쳐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물질적인 풍요는 누리게 되었으나 빈약한 부존자원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는 에너지 소비로 말미암아 에너지 수급상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지금 에너지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확산되지 않으면 지금보다 더 심각한 에너지 위기 상황을 맞이할 뿐 아니라 국가 경제 회생도 한층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지금까지 지나친 에너지의 사용으로 야기된 에너지 자원 고갈, 환경오염과 파괴 등을 고려할 때 에너지절약은 가장 먼저 추진되어야 할 국가적 과제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도 현재와 미래의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이 학교와 가정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절약에 관한 생활 지도 계획의 실제
1. 지도의 목적
가. 다양한 교육과정의 적용과 학교행사, 현장 학습 활동을 통하여 에너지 관련지식과 에너지절약 방법의 교육을 실시하여 에너지절약의 의식을 고취하도록 한다.
나. 에너지절약 실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 가정과 지역사회의 연계지도를 통하여 에너지절약의 생활화를 보급, 확산한다.
2. 지도의 범위
에너지 관련 교육은 전 교과에서 실시하며 교수·학습 과정안에 교과관련내용을 삽입하여 에너지의 개념적 이해, 에너지절약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킨다. 또한, 에너지절약 체험활동은 특별활동과 각종 학교행사를 통해 에너지절약을 실천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실천해 보는 과정과 훈련을 통해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에너지절약 체험활동은 특별활동과 각종 학교행사를 통해 에너지절약을 실천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실천해 보는 과정과 훈련을 통해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3. 세부 지도 계획
1)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가. 학급협의회(에너지 마당) : 실시 매월 1회 에너지절약과 환경 보전을 주제로 한 학습지를 제시하고, 토론회도 개최하게 함으로써 에너지절약 의식을 고취시키고, 에너지절약에 대한 실천력을 높힌다.
나. 학급 모둠 일기 쓰기 : 에너지절약에 관계되는 다양한 주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한 학급의 학생들이 번갈아 가며 매일 한 편씩 모둠 일기를 씀으로써 에너지절약의 실천 내용을 알게 하고, 다른 급우가 쓴 일기를 접하게 하여 생각나누기와 반성의 장이 마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설문, 논설문지도(논설문쓰기지도)내용, 논설문지도(논설문쓰기지도)단계, 논설문지도(논설문쓰기지도)와 인용문지도, 논설문지도 수업모형,전략
  • 문제를 발전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참고문헌김세곤 저, 새 자유자재, 논설문, 서울 : 화인, 1997김재진, 자기주도적 논술 쓰기 전략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인천 교육대 교육대학원, 2000석삼식, 신문을 활용한 논설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경성대 석사학위논문, 1998원진숙, 논술교육론, 박이정, 1995지화영, 창의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의 효과 연구 - 초등학교에서의 다양한 논지 주장 쓰기를 통하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 생활지도와 상담
  • 경향이 훨씬 옅어진다. ② 나-전달법은 학생이 취한 행동에 대해 자신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 이므로 학생의 행동을 교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③ 나-전달법의 표현은 정확한 것이기 때문에 학생이 어떠한 감정을 갖고 있을 때 부모(교사)가 같은 방법으로 자기의 감정을 정직하게 전달함으로써 학생에 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④ 학생이 부모(교사)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게 되면 학생도 자신을 부모(교사)에 게 노출할 용기를 얻게 된다.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2) 재량활동의 특별활동을 통한 독서 교육3)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독서 교육4) 재량활동시간의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네티켓교육 사례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민주주의교육 사례1. 성격2. 목표3. 내용1) 인간의 존엄성2) 가정 생활과 예절3) 합리적 의사 결정4) 공공 질서5) 자유 사회의 절차4. 교수․학습 방법5. 지도 내용1) 1학기2) 2학기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에너지절약교육 사례1. 에

  • 노인장기요양보험 -장기요양 급여의 종류와 제공에 대하여
  • 지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발 더 나아가서 장기요양과 의료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왕진 제도의 효과적인 활용 등의 대책도 적극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셋째, 가족요양비 제도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24조와 시행령 제 12조에 따라 노인과 동거하는 가족 중 하나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노인에게 방문 요양서비스를 제공 할 경우에 1일 최대 90분까지, 다른 요양보호사와 방문목욕서비스를 제

  • 바른생활교육(지도)와 자기노출,상벌점제도, 바른생활교육(지도)사례
  • 생활교육(지도)의 내용1. 예절 : 밝고 공손한 생활하기2. 질서 : 남에게 피해 안 끼치기3. 청결 : 자기 주변 깨끗이 하기4. 정숙 : 정해진 통로로 다니고 낮은 목소리로 말하기5. 안전 : 스스로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6. 인내 : 남보다 먼저 참고 견디기7. 정직 : 자신과의 약속 지키기8. 절약 : 자기 물건 소중히 관리하기9. 협동 : 단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10. 자주 : 생활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실천하기Ⅲ. 바른생활교육(지도)의 효과Ⅳ. 바른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