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육행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중에
교육행정과 조직에 관한 발표자료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꼼꼼히 만들었으니까 많은 도움되실거에요~

목차
1절 조직의 개념
1.조직의 중요성
2.조직의 정의

2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차이
2.비공식조직의 기능과 역기능

3절 계선참모조직

4절 관료제 조직
1.관료제의 기본개념
2.관료제의 특징
3.관료제의 역기능
4.관료제의 비판

5절 학교조직에 대한 대안적 모형
1.이완체제
2.조직화된 무질서(무정부상태의 조직)
본문내용
제 1절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중요성
인간과 조직의 관계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 인간은 홀로 존재할 수 없으며 두 사람 이상이 집단이나 조직 을 이루고 생활하는 존재임을 의미
- Etzioni : [현대조직론]의 서두에서 인간과 조직과의 관계를 설명
Simon의 현대사회이서의 조직의 중요성
①조직은 개인의 질과 습관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대부분의 힘을 제공하는 환경
②조직은 책임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타인에 대한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할 방법을제공
③의사소통을 할 정보의 환경을 결정
④행정가가 종사하고 있는 조직을 이해하지 않고는 행정가의 투입이나 산출을 이해 할 수 없다. 그 행위와 타인에 대한 영향력은 조직의 기능
2. 조직의 정의
학자들의 조직 정의
■ Barnard :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이 의도적으로 조정된 행동과 힘의 체제
■ Udy : 조직이란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한 역할체제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집단
■ Halpin : 조직이란 특수한 형태의 집단으로 그 성원들이 집단의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책임이 분할되어 있는 사회적 집단
■ Hicks : 조직이란 사람들이 함께 일할 때 나타나는 관계 권력 목적 역할 의사소통 기타 요소들의 구조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어떤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과업을 분담하여 협동 하는 사회 체제 (social system)
참고문헌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Ⅰ. 서 론Ⅱ. 지방교육자치제도1. 지방교육자치의 개념2. 지방교육자치의 기본원리3. 지방교육자치의 방향4. 지방자치단체 교육행정기관의 유형Ⅲ. 미국의 지방교육행정조직의 비교1. 미국의 지방교육행정조직2. 미국 교육행정제도의 특징3. 미국 지방교육 행정조직의 구조와 기능Ⅳ. 결 론Ⅰ. 서 론선진국을 포함한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20세기 후반부터 교육개혁(Educ

  • [미국][조직][미국 기업조직][미국 법무담당관실조직][미국 비영리조직]미국의 기업조직, 미국의 법무담당관실조직, 미국의 비영리조직(NPO), 미국의 지방교육행정조직, 미국의 정부조직, 미국의 사회규제조직 분석
  • 미국의 기업조직, 미국의 법무담당관실조직, 미국의 비영리조직(NPO), 미국의 지방교육행정조직, 미국의 정부조직, 미국의 사회규제조직 분석Ⅰ. 미국의 기업조직Ⅱ. 미국의 법무담당관실조직1. 국무부2. 법무부3. 교육부1) 직속 사무소 : 운영관리실2) 프로그램 서비스3) 고등교육 및 규제서비스4) 교육부 행정 및 입법서비스4. 교통부Ⅲ. 미국의 비영리조직(NPO)1. 비영리조직(Nonprofit Organization) 이란2. 복지국가와 비영리부문에 관한 기존이론Ⅳ.

  • [교육] 교육행정조직의 실제
  • 교육행정조직의 실제교육행정조직의 개념중앙의 교육행정기관의 업무 - 교육관계 법규의 입안, 제반 교육정책과 예산의 결정,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행정, 고등교육기관의 관장, 교육에 관한 전국적 최저기준의 설정, 재정확보와 지원, 교육에 관한 조사통계분석 및 연구 등지방 교육행정기관의 업무 - 교육감의 책임하에 시도 교육학예 사무와 교육장의 업무 조정 및 고등하교를 관장하며, 교육장은 유치원초중학교를 관장중앙의 교육행정

  • [교육행정] 한국의 교육행정조직
  • 한국의 교육행정 조직개 요 Ⅰ. 중앙교육 행정조직1. 중앙교육 행정조직2. 교육인적 자원부(1) 교육인적 자원부 장관(2) 교육인적 자원부 차관(3) 교육인적 자원부 행정조직의 역할3. 중앙교육 행정조직에 대한 비판Ⅱ. 지방 교육 행정- 교육자치제-(1) 교육자치제도의 개념과 기본원리(2) 현행 교육자치제도(3) 문제점과 개선안(4)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비판1) 전문성의 입장에서2) 자주성의 입장에서3) 정치적 중립성의 입장에서Ⅲ. 단위학교 행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