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육행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4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중에
교육행정과 조직에 관한 발표자료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꼼꼼히 만들었으니까 많은 도움되실거에요~
- 목차
-
1절 조직의 개념
1.조직의 중요성
2.조직의 정의
2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차이
2.비공식조직의 기능과 역기능
3절 계선참모조직
4절 관료제 조직
1.관료제의 기본개념
2.관료제의 특징
3.관료제의 역기능
4.관료제의 비판
5절 학교조직에 대한 대안적 모형
1.이완체제
2.조직화된 무질서(무정부상태의 조직)
- 본문내용
-
제 1절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중요성
인간과 조직의 관계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 인간은 홀로 존재할 수 없으며 두 사람 이상이 집단이나 조직 을 이루고 생활하는 존재임을 의미
- Etzioni : [현대조직론]의 서두에서 인간과 조직과의 관계를 설명
Simon의 현대사회이서의 조직의 중요성
①조직은 개인의 질과 습관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대부분의 힘을 제공하는 환경
②조직은 책임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타인에 대한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할 방법을제공
③의사소통을 할 정보의 환경을 결정
④행정가가 종사하고 있는 조직을 이해하지 않고는 행정가의 투입이나 산출을 이해 할 수 없다. 그 행위와 타인에 대한 영향력은 조직의 기능
2. 조직의 정의
학자들의 조직 정의
■ Barnard :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이 의도적으로 조정된 행동과 힘의 체제
■ Udy : 조직이란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한 역할체제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집단
■ Halpin : 조직이란 특수한 형태의 집단으로 그 성원들이 집단의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책임이 분할되어 있는 사회적 집단
■ Hicks : 조직이란 사람들이 함께 일할 때 나타나는 관계 권력 목적 역할 의사소통 기타 요소들의 구조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어떤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과업을 분담하여 협동 하는 사회 체제 (social system)
- 참고문헌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