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중에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에 관한
설명 자료입니다..
꼼꼼하게 작성했으니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참고자료로<이원분류표 작성>
<교육현장에서의 목표 진술의 문제점> 도 넣었습니다.
목차
1.교육목적의 개념

2.교육목적의 설정과정

3.교육목적의 진술

<이원분류표 작성> (참고)
<교육현장에서의 목표 진술의 문제점
본문내용
앞의 1장에서는 교육 과정의 개념과 그 유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앞으로 다뤄질 교육과정 개발 활동에 대한 틀을 구성하였고 2장에서부터 구체적으로 교육과정 개발 활동에 대해 다루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는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이 책에서는 “문서 속에 담긴 교육의 계획”,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으로 보았다. 그에 따른 교육과정 활동이란 기관의 교육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과정 개발 활동은 교육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활동으로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을 가리킨다.
이제 3장에서는 교육과정 개발 활동에 관여하는 요소의 하나로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 이 장에서 알고자 하는 바는
1. 교육목적의 개념을 이해한다.
2. 교육목적의 설정과정을 이해한다.
3. 교육목적의 진술방식을 이해한다.
1. 교육목적의 개념
교육목적을 가리키는 말로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결과, 교육산물, 교육목표,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 단원 목표, 수업목표, 행동목표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말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용어들의 뜻에 약간씩 차이를 두고 있다.
여기서는 교육목적을 적용 범위의 포괄성, 적용 기간의 길이, 수단의 구체화 등에 따라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로 분류하였다.
<그림 3-1>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구체적 목표의 관계
세부사항에 들어가기에 앞서 목적과 목표의 의미를 살펴보자.
▶ 목적 : ① 실현 또는 도달하려고 하는 목표나 방향.
② (심리) 의지에 의하여 그 실현이 욕구되고, 행위의 목표로써 행위를 규정하여 방향을 결정 짓는 것
▶ 목표 : ① 목적하여 지향하는 표, 눈으로 표적을 삼는 곳.
② (심리) 행동을 통하여 이루려는 최후의 결과.
1) 교육의 목적
(1) 의미
교육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담고 있으며,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들로 진술된다.
(2)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
․교육기본법 제2조에서 우리나라 교육 전반에 걸쳐 추구해야 할 교육의 목적을 제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기저역할을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I.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개념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의미 허혜경, 현대교육과정요론, 창지사, 2005, p.102~104 목적 및 목표의 위계(이성호, 1991, p184)교육 목적goal/aims of education교육 목표objectives/purposes of education교육과정 목적curricuium goals교육과정 목표curricuium objectives수업 목적instructional goals수업 목표instructional objectives1) 교육목적 - 교육 목적은 교육 이념에 근거

  • [2020 교육과정4C][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4. 6회의 리더십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5. 리더십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Contents● ● ●❚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② 교

  • [교육의 목적] 교육목적의 개념정의, 교육목적 설정의 절차와 방법, 교육목적 진술의 원리,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목적
  • 교육의 목적교육의 목적 교육목적의 개념정의, 교육목적 설정의 절차와 방법, 교육목적 진술의 원리,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목적목차교육의 목적I. 교육목적의 개념II. 교육목적 설정의 절차와 방법1. 교육목적 설정의 절차2. 교육목적 설정의 방법III. 교육목적 진술의 원리1. 타일러의 진술방법2. 메이거의 진술방법3. 가네의 진술방법4. 그룬론드의 진술방법IV. 우리나라의 교육목적1. 교육기본법상의 교육목적2. 교육과정상의 교육목표1) 추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과 계획
  • 4장. 교육과정의 구성과 계획4-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와 구성원리1.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의 필요성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것은 교과교육 전체의 학습계획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의도적이고 유목적적인 인간 활동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구성에는 일정한 구성원리가 확립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구성원리는 과학적 법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의 구성활동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승인되는 원칙을 뜻한다.구성원리가 있음으로

  •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교육목적교육의 목적교육의 일반적 목표(학교급별, 교과별)교육의 구체적 목표로 구분(단원별, 수업별)교육목적의 개념교육의 목적: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반영,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으로 진술교육법으로 규정됨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도 주로 제시됨구체적 행동방침까지는 제시되지 않음포괄적인 내용을 제시교육적 의도와 일반적 방향을 제시해주는 구심적 역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