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의미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이자료를 토대로 PPT자료로도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론 정의

유의미학습의 등장 배경

유의미학습의 종류

유의미학습 이론

유의미학습에서의 인지과정

유의미학습과 과학교육
본문내용

1.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의 정의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되는 것이다.
2. 유의미학습의 등장배경
①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
② 탐구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있음.
※ Ausubel …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심
⇒ꡒ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ꡓ
3. 유의미학습의 종류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에 따라 → 수용학습 & 발견학습
◦지식을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식에 따라 → 기계적 학습 & 유의미 학습
(1)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지식 획득 방식)
1) 수용학습 : 오스벨은 학교교육에서 수용학습의 역할을 매우 강조
→ 학교교육의 대부분이 수용학습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
학습될 모든 내용이 최종적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
학습자는 제시되는 학습자료를 내면화하거나 통합하는 것만 요구됨
※ 유의미 수용학습이나 기계적 수용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음
① 유의미 수용학습 : 교사에 의해 주어진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학습과제나 학습자료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연결될 때의 수용학습
② 기계적 수용학습 : 학습과제가 잠재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내면화과정 즉, 인지구조에 연결될 때도 유의미하게 연결되지 않음
2) 발견학습 : 학습될 주요 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에 의해 발견 학습할 내용이 우선 발견되고 그 후에 수용학습에서처럼 발견된 내용이 내면화
① 기계적 발견학습 : 논리적 추리가 아닌 직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학법칙을 발견할 때의 학습
② 유의미 발견학습 : 과학적 연구에서처럼 과학자들의 창의적 과학활동에서 주로 일어나는 학습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인지구조에 지식을 통합시키는 방식)
1) 유의미 학습
① 학습과정 : 학습과제가 기존 인지구조에 비축어적이고 비언어적 형태로 관련 되어 질 경우
② 학습 결과 : 획득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 지식체계를 이루어 관련 후속 학습 내용을 유의미하게 연결하는 정착개념 체계 형성
→ 학습 결과는 정착개념의 영향을 받아 파지?기억
2) 기계적 학습
① 학습과정 : 학습과제가 이해되지 않은 채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임의적으로 관련 지어지거나 단지 기계적 반복을 통해 암기될 때 일어남
→ 새로 획득된 정보와 이미 저장된 정보 사이에 어떠한 상호작용도 이루어지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유의미 학습 이론오수벨의 교수 학습이론교육심리 5조1. 오스벨은 누구인가?교육심리 5조미국의 심리학자콜롬비아 대학 Ph.D시바대학 정신과 의사 역임현재 일리노이드 교육연구학부 대학 교수2. 유의미 학습의 배경교육심리 5조기존의 이론의 한계탐구 이론의 성과가 크지 못함실험학습 보다는 설명식 학습이 많음3. 유의미 학습이론의 정의 교육심리 5조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는기존의 개념과 연관을 지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

  • [교육과정] 인지주의 교육과정
  • 유의미학습이론① 행동적인 수업목표보다 교과의 체계에 의한 내용적 목표를 강조한다. ② 새로운 학습과제 제시 전에 그 과제보다 추상적, 일반적, 포괄적인 선행조직자를 제시한다. ② 포괄적인 것을 먼저 다루고 구체적인 개념을 다루는 연역적 접근법을 사용한다.③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와 학습자의 발달수준, 즉 개인차를 고려하는 수업을 강조한다.8. 인지주의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⑴ 장점ㄱ. 완전 학습최적의 학습과정을 촉진하도록

  • [교육공학]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이론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Ⅰ. 서론1950년대의 많은 사람들은 수학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학습자에게는 별 의미 없더라도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새로운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방법을 기계적 암기 위주의 학습 방식으로 간주하고,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또는 수학 실험실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