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커뮤니케이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케뮤니케이션에 관한 여러 학자들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커뮤니케이션이란

2. 교육에서의 커뮤니케이션

3. 커뮤니케이션 체제의 구성요소

4. 벌로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5. 쉐논과 슈람의 통신과정모형

6. 통신모형 도입의 영향

7. 커뮤니케이션이론의 영향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이란
언어적, 비언어적 상징들에 의해 의미가 전달되는 과정.
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
2. 교육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수업의 대부분은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매체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루어짐.
따라서 수업상황에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이해가 필요.
과정: 교사가 수업내용의 제시 →학습자가 교사에게 feedback →교사는 학습자의 feedback에 반응
3.커뮤니케이션 체제의 구성요소
발신자 : 메시지를 만드는 자
메시지 : 발신자에 의해 창출된 자극들
채널 : 메시지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매개체
수신자 : 메시지를 받고, 해석하는 자
환경 :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고있는 사람들을 둘러싼 분위기
잡음 : 방해 요소
피드백 :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수정, 보완하는 순환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네스코) 유네스코에 대한 이해와 주요활동 및 영향
  • 이론적 시각은 왜 유네스코가 형성될 수밖에 없었고 기구의 형성이 국제사회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유네스코는 주로 교육․문화․과학의 분야에서 활동을 전개하지만 그 외에도 인권․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다. 특히 기초 교육 강화, 수자원 확보, 과학기술 윤리 수립, 문화 다양성 증진, 평등한 정보 및 지식 이용권 보장의 5개 분야는 유네스코의 주된 활동영역

  • [교육연구]국어교육연구, 과학교육연구, 문학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
  • 교육연구Ⅲ. 문학교육연구Ⅳ. 경제교육연구Ⅴ. 평생교육연구참고문헌Ⅰ. 국어교육연구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관련하여 국어과 교육의 의의나 필요성을 밝히는 것은 국어과 교육학의 직접적인 과제는 아니지만, 국어과 교육의 기초론적 과제의 하나로서 국어교육에서 연구되어야 할 부분으로 본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는 표현이나 언어를 사용하는 이해란 어떤 활동인가?와 관련하여, 언어심리학, 커뮤니케이션이론, 근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사례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제시하시오00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사례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제시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Ⅰ. 서 론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 `커뮤니스(communis)`에서 유래하는데, 공통 혹은 공유의 의미

  • [교육학] 교육공학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이론
  •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동참과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교육적 전략과 미디어를 선택해야 함.References36한정선 외 (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박성익 외 (2007).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김용우 (2004). 의사소통 이론에 따른 인문계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석사학위 논문, 창원대학교 강인애 (2000). 커뮤니케이션이론과 교육공학의 관계 모색. 교육공학연구, 16(3).37GSTCommunicationThank You ForListening ^^38교수중심

  • [교육공학] 커뮤니케이션 모형
  • 교육 현장에 나가게 될 예비 교사로서 학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교육 내용을 보다 효과 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및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특히 우리 조는 현장에 적용시켜 볼 수 있는 혹은 우리가 이미 경험한 커뮤니케이션을 교과서를 통해 배운 모형과 접목시켜 볼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교과서를 통해서는 배울 수 없는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도구(학습을 위한)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 이론 정리 1. 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