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탐구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탐구학습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마시알라스 탐구학습의 정의

2. 탐구의 개념

3. 특징

4. 탐구모형의 단계

《참고자료》
1. 탐구학습의 정의
2. 탐구 학습의 조건
3. 탐구학습의 장단점
본문내용
미사알라스(B.G.Massialas)는 "탐구란 어떤 특정한 기능이라기 보다는 특수한 세계에 대한 지각 속에서의 개인의 임무이며, 이는 인간과 지식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생활의 형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교육에서는 인간의 모든 생활을 교실 상황에 투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럴 필요도 없으므로, 교육에서의 탐구란 "발견의 과정, 분명히 표현(articulating)하는 과정 및 인간과 그의 환경에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1. 마시알라스 탐구학습의 정의
- 그의 탐구학습은 듀이의 반성적 사고과정을 중시하는 학습지도방법으로, 교수-학습에 가설을 많이 사용하여 검증, 평가해 나가는 과정이다.
2. 탐구의 개념
- 어떤 신념이나 지식의 형식을 뒷받침하고 있는 근거에 비추어 고찰하는 과정이다.
- 어떤 신념이나 지식의 형식이 지향하는 결론에 관해 고찰하는 과정이다.
- 교육에서의 탐구란 발견의 과정이고 공명히 표현하는 과정이며 사람과 환경에 대한 판단과 아이디어들을 검사하는 과정이다.
- 탐구란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운 어떤 가정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이다.
3. 특징
- 탐구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은 공개적인 토론이 활발히 전개된다.
- 탐구학습에서는 가설을 중시한다.
- 탐구학습에서는 가설을 입증하는 증거의 사실이 사용된다.
4. 탐구모형의 단계 :
(1) 안내 (2) 가설 (3) 정의 (4) 탐색 (5) 증거 제시 (6) 일반화
이 모형에서는 기본적으로 안내, 가설, 탐색, 증거 제시, 일반화의 5단계를 거친다. 다른 모형에는 없고 이 모형에만 있는 정의는 필요한 경우에 언제든지 용어의 정의를 내리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정의는 위의 5단계의 각 단계에서 수시로 행해진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약도 잘 되어있고 괜찮은 것 같아요 ^ ^
  • dodoquee***
    (2006.12.17 23:07:3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