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과 수업 내용의 일부 입니다.
사범대 혹은 교대에서 사용 가능하구요..
발표 자료로 썼을 정도로 정성을 많이 기울였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를 했습니다..도움 많이 되시길..
목차
(1).의의
(2).교육목표분류의 발전배경.
(3).교육목표분류의 이점
<1> 지식
①Bloom의 정의
②일반수업목표
③명세적 동사
④지식의 종류
<2> 이해력
① Bloom의 정의
② 이해력 행동의 세 가지 형태
㉠번역:
㉡해석:
㉢추론:
③이해력을 평가하는 문항
<3> 적용력
①의미
②이해력과 적용력의 구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6단계
본문내용
(1).의의
-Tyler의 내용과 행동에서 행동의 영역을 자세하게 구분한 것
(2).교육목표분류의 발전배경
- 행동적목표가 교사가 가르치기를 원하는 내용이나 교육자들이 학생들이 가지기를 바라는 경험과 거리가 있는 것으로 표현되었기에,
Bloom 등의 교육목표의 분류학적진술은 다양한 교육의 목표들을 어떤 원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류함으로써 교육계획에 보다 뚜렷한 목적성을 부여하고 교육목표진술에 의미있는 통일성을 가져오려는 의도에서 발전시킨 것임.
(3).교육목표분류의 이점
1. 교사들간의 의사소통의 편의를 도모해줌으로써 주어진 교육목표를 같은 의미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교육과정계획에 있어서 설정한 교육목표의 포괄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육성되어야 할 행동특성과 평가되어야 할 특성이 정밀하게 정의될 수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계획과 평가에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할 수 있다.
<1> 지식
①Bloom의 정의
ㅡ인지나 재생에 의해 아이디어나 자료 또는 현상을 기억해내는 행동
→ 학습한 내용을 원형 그대로 기억하고 상기해 내는 능력
②일반수업목표 : ……에 관한 · 용어를 안다
· 특수사실을 안다
· 기초개념을 안다
· 원리를 안다.
③명세적 동사 : 정의하다. 기술하다. 확인하다. 명명하다. 진술하다. 등
④지식의 종류
㉠ 특수사상에 관한 지식 : 구체적이며 단편적인 정보의 상기
교육목표의 예 - 짝수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특수사상을 다루는 방법과 수단에 관한 지식 : 조직방법, 판단방법, 연구방법 및
비판에 관한 지식
교육목표의 예 - 구두점 사용규칙에 관해 쓸 수 있다.
㉢ 보편적 및 추상적 사상에 관한 지식 : 현상과 개념들이 조직되는 주요개념, 구조
및 형태에 관한 지식 →많은 특수사실과 사건을 종합하고 특수 사실 간의 상호관계와 작용을 설명
교육목표의 예 - 연방제도의 원리에 관해 말할 수 있다.
<2> 이해력
① Bloom의 정의
- 학생이 의사전달을 받게 되면 전달되는 내용을 알게 되고 또 거기에 포함된 자료나 아이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의 방법은 문장뿐만 아니라 보다 포괄적인 기호형태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와 내용이 별로 입니다.
  • smile***
    (2007.04.09 13:35:21)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