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예술의 관계 -고호의 영성과 예술에 대한 이해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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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종교와 예술의 관계

2.기독교와 미술

빈센트 반 고호
- 가정배경과 초기 신앙생활
- 순례자이며 나그네인 반 고호
- 그림감상

마치며..
본문내용
1. 종교와 예술의 관계
예술과 종교의 관계성을 예술의 4가지 기능과 관련시켜 본다면 표현, 구성, 천직의식, 축제로서의 기능으로 제한할 수 있다. 이를 기준으로 유사성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예술이 지니는 ‘표현 내지 폭로’의 기능은 신앙에 있어서의 ‘계시’라는 기능과 유사하다. 모든 예술의 의도는 ‘의미의 전달’에 있다. 예술이란 제작만이 아니라 대화적이고 변증적인 성격이 있어 이에 대한 감상자의 반응을 일으키는 데 의미가 있다. 이것은 기독교 신앙이 지니는 하느님의 자기계시와 인간의 결단적 응답이라는 성격과도 같다.
둘째로 예술 활동과 작품에 있어서 ‘구성’이란 기능은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의 ‘창조’란 기능과 유사하다. 성서적 창조사상은 ‘무로부터의 창조’에 기초를 두는데 창조는 일시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단수적인 행위가 일련의 과정을 이루어서 전체적으로 완성되고 이런 과정적 성격이 예술작품의 생성과정과 일맥상통한다.
기독교적 예술이라 함은 그것이 어느 환경의 사람들에게나 복음의 참뜻을 펼쳐 보이고 전달하는 스타일을 지닌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예술가가 자각하고 있는 ‘천직의식’은 기독교의 예언적 책무와 유사를 이룬다. 천직의식에 기초한 직업이란 자신이 해 놓은 것에 대한 자기와의 관계 속에서 행위와 존재가 하나됨을 뜻한다. 거룩한 천직을 기독교적 표현으로 소명이라 하는데 예언자나 제사장이 소명을 받아 일어서듯 예술가는 이같은 하늘의 부름을 받은 몸이다. 따라서 소명 받은 예술가는 진리를 창조하고 폭로하고 선언해야 한다.
4. 예술 활동의 ‘축제’라는 기능과 종교 내지 신앙과의 유사는 ‘창조의 선함’을 선포하는 일이다. 예술은 참신한 소통언어이고 이 언어는 인간들에게 삶의 의미만을 소통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에서 연유된 보다 본연적 차원의 ‘기쁨과 즐거움의 경험’을 느끼게 한다.
2. 기독교와 미술
기독교는 우상숭배를 거부하는 종교로 출발하였다. 고대에서는 절대자이신 하느님을 시각적으로나 형상적으로 표현하는 일이 금지되어 있었다. 때문에 예술작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입장이 되지 못했다. 조형 활동과 미술표현을 통해서 인간이 하느님에게 도전한 것은 그 ’기술‘로서가 아니라 방향이 잘못 잡힌 ’예술적인 의욕‘에 잘못된 점이 있었던 것이다.
ex) 기술 : 노아의 방주 예술적인 의욕 : 하늘에 닿으려 쌓은 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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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썼어요~
  • rain***
    (2006.06.06 11: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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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이 개발될 수밖에 없었던 연유의 하나는 모든 동양의 예술이 그렇듯이 서구에 비해서 짧고 단편적이었던 데도 그 영향상의 이유가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선적 취향은 순간처럼 짧은, 특히 부조리적인 언어구사에서 마력을 발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참고자료***1. 강효백, 차이니즈 나이트1, 한길사, 2000 2. 강효백, 중국? 중국, 중국!, 예전사, 1995 3. 이인택, 차이나 신드롬 속의 진짜 중국, 해냄, 20004. 윤순희 , 중국문화입문, 동양문고,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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