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현실과 문제점 및 재고찰(프로그램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재고찰
2.1. 프로그램 개발의 주요개념
2.2.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2.2.1. 산업체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2.2.1.1. 개발의 현황
2.2.1.2. 개발의 실제
2.2.2. 대학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2.2.2.1. 개발의 현황
2.2.2.2. 개발의 실제
2.2.3. 정부주도형 농촌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2.2.3.1. 개발의 현황
2.2.3.2. 개발의 실제
2.2.4. 공무원 교육원 프로그램
2.2.4.1. 개발의 현황
2.2.4.2. 개발의 실제

3. 프로그램 개발의 새로운 과제
3.1. 학문적 과제
3.2. 실천적 과제

4.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4.1.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4.1.1. 직업 교육 프로그램
4.1.2. 가족 참여 프로그램
4.1.3. 건강 증진 프로그램
4.1.4. 여가 및 교양 프로그램
4.1.5. 특정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
4.2. 새로운 프로그램 모형제시
【예시 Ⅰ】 푸드 코디네이터 양성 프로그램
Ⅰ. 필요성
Ⅱ.목적
Ⅲ. 프로그램 운영 추진 세부 계획
1. 교육 목표
2. 학습대상자 홍보계획
3. 강의계획서
4. 교강사 확보 수준 및 확보 계획
5. 강의 방법
6. 학사관리계획
7.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계획
Ⅵ. 예상 소요경비
Ⅶ. 기대 효과
Ⅷ. 푸드 코디네이터의 관련 업무
【예시 Ⅱ】 손 자녀 이해를 위한 청소년 키워드 읽기
Ⅰ. 필요성
Ⅱ. 목적
Ⅲ. 프로그램 운영 추진 세부 계획
1. 교육 목표
2. 학습대상자 확보계획
3. 강의 계획서
▩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4. 교육 강사 확보 수준 및 확보 계획
5. 강의 방법
7.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계획
Ⅳ. 예상 소요 경비
Ⅴ. 기대효과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이 인간의 생활세계에 아주 가까이 근접할 수 있었던 것은 제도적 토대 구축이 하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여 급속히 확산된 평생교육 프로그램 덕택이라 할 수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즉각적으로 수용하여 충족시킴으로써 그들에게 새로운 에너지와 자신감을 갖게 하였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용성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이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야기하지 않고서는 평생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이 성공하려면 학습자의 요구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변화시켜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평생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개발은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 우리는 다음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실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제를 살펴보고 나아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의 모형도 함께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재고찰
우리는 지금까지의 수업을 통해 평생 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함께, 프로그램 개발의 제반 사항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했다. 이러한 개념적 접근은 평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사고 방법을 터득하고 그가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궁극적으로는 어떻게 발전, 창조시킬 수 있는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주지하여야 할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 되짚어 보기로 하자.
2.1. 프로그램 개발의 주요개념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는 많은 개념들이 등장한다. 그 중 Boyle(1981:44-51)이 제시한 15가지 주요 개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2.1.1.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철학적 기초 확립
프로그래머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 신념, 즉 학습자, 프로그래머,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대한 신념은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내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2.1.2. 상황분석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시도를 하기 전에 고객과 지역사회에 대한 연구, 분석, 해석 및 판단을 바탕으로 상황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해를 선행하여야 한다.
2.1.3. 잠재적 고객의 참여
잠재적 고객 참여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시민들을 참여시키는 것으로, 다각적인 방법을 통하여 사람들의 참여를 격려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고객참여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2.1.4. 잠재적 고객의 지적 및 사회성 발달 수준
평생교육의 학습은 능동적 과정으로 교육자가 아니라 고객의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래머는 고객들 사이에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각자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숙해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학습 태도, 사회적 배경, 직업 경험 및 집단 성원의 과거 경험과 그들의 욕구를 살펴보아야 한다.
2.1.5. 프로그램 목표를 결정하기 위해 분석할 자료
프로그래머는 학습자 자신, 현대사회, 학습자의 사회경제적 환경, 교과 영역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정해진 상태에서 출발하는 여타 기관, 정보프로그램과 달리 개발프로그램은 상황분석을 통해 목표가 도출되므로 정보의 종류를 결정지어 이를 분석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진화 ․ 정지웅,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1997
차갑부, 『사회교육 방법의 탐구』, 양서원, 1999
Boone, Edgar J,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교육과학사, 1997
송병순,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경기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경기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유플러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및 희생하여 경청한 경험이 있다. 많은친구들중 외국인들과 다채로운 국적으로 구성된 우리 팀 4명은 특허분류를 위해 관점이 각자 달랐기에 수많은 의견충돌들이 존재했엇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저는 팀장으로서 의견취합을위해 지속적인 연락 및 노력을 하였으며 마침내 팀원들 하나하나 공통된 의견을 추출해내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이러한 경험은 제가 공모전을 하는 도중 만약 경청하지않고 제가 팀장이라는 이유만으로 본인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교육계에서는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계의 관심이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방법 및 교수 학습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아들이 교사 또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 또는 집단별로 관심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교육 및 보육기관 이었다.1960년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 개발과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해 여성, 학생,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사회의 가치체계에 항거하여 여러 가지 사회제도, 학교, 탁아제도 등을 보장받기 위한 대규모 운동이 전개되어 여러 가지 혁신적인 법안이 통과되었고, 이 속에 3~6세를 위한 무상 학교, 3개월~3세를 위한 영유아원, 3~6세를 위한 공립학교에 대한 새로운 법이 있었다. 이 법은 레지오 에밀리아처럼 공립 학교 설립에 대한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목 차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의 방법3. 연구의 제한점II. 본론1. 이론적 배경가. ADHD의 정의나. ADHD의 원인 다. ADHD의 증상라. ADHD의 진단2.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의 교육 방법 및 현황가.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 방법나.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에 대한 실제 교육 방법 및 현황3.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의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가. 학교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신병대상 프로그램개발
  •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마지막으로 심리극을 준비하여 신병들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문제점과 부족한 점들을 채워나가는 시간※ 4 일차○ 마음다지기․ 그대를 축복해요(1H)․ 미래의 기쁨(1H)․ 비전소감문작성(1H)․ 수료식(1H)1일차2일차3일차4일차5일차6일차⋅대대장과의 대화⋅자기소개하기⋅연간 부대 운용 계획 소개⋅부대관리 교육⋅건강진단⋅환영행사(간담회)⋅사고예방교육 ⋅부모님께 전화⋅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