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및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사례
3) 학교폭력의 특징 및 경향
4) 학교 학생들간의 폭력의 원인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금품갈취, 폭행, 구타 등의 신체적․물리적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대상들도 다양하다. 교사가 학생에게 행하는 폭력과 학생들간의 폭력도 있고 근래에 와서는 학생이 교사에게 폭력을 행하는 형태도 나타났다.
학교 폭력은 집단화, 흉포화, 잔인화와 책임감과 죄의식의 부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의 연령이 저연령화 되고 있고 여학생의 폭력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경상이나 입원치료를 요하는 경우를 만들거나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육체적인 피해를 준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은 정신적인 큰 피해를 남기게 한다. 정신적인 피해로는 불명, 불안, 등교거부, 정신과치료, 자살기도, 자살이 있다.
개인의 목숨까지 앗아가는 학교폭력은 이미 사회의 큰 문제도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여러가지 노력이 실시되고 있다.
1999년에는 경찰은 2차례(1999.3.1 ~4.30,10.1 ~10.31)에 걸쳐 학교폭력집중 단속 기간을 설정,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일제조사를 벌리고, 청소년비행 및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외 폭력단속반과 유해환경단속반 활동을 강화하는 등 대대적인 단속활동도 병행하였다. 이에 따라 1999년에는 폭력서클 66개파 등 학교폭력사범 44,291명을 검거, 7,270명을 구속,1998년 대비 검거인원이 10%증가하는 성과를 거양하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청소년단체 ․학교 등과 연계하여 더욱 다양한 선도프로그램을 마련 ․운영하는 한편,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해서 도 지속적인 단속을 전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학교폭력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서 는 가정 ․학교 ․사회가 주도가 되고 정부가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사회 공동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우리는 아직까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원인과 실태를 살펴보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정의
폭력범죄는 강제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 재산에 위해를 가하는 여러 유형의 범죄로 살인, 강도, 강간, 폭행, 상해, 협박, 공갈, 약취, 유인하는 행위 등을 지칭한다.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 또는 발생장소 등에 있어 학교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폭력행위로 그 주체나 대상이 모두 청소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홍금자․이경준,『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http://user.chollian.net/~shinss/youth.html, 『청소년 범죄와 그 대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폭력과 복지서비스
  • 학교폭력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서 는 가정 ․학교 ․사회가 주도가 되고 정부가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사회 공동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우리는 아직까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원인과 실태를 살펴보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원인1) 학교폭력의 개념폭력이란 불법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외적 모든 행동을

  • 아동학대 및 방임
  • 사회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져 생활환경을 비롯한 절대빈곤과 영양실조, 문맹 등의 문제가 크게 개선되었다. 그러나 물질적 생활수준의 향상과 보건 및 교육여건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산업화의 역기능과 사회특유의 문화적인 배경에 의해 대다수의 아동들이 가정과 학교, 사회로부터 신체적, 심리 ․ 정서적 학대를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아동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거나 상황을 판단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부모의 학

  • 가출청소년에 대한 이해
  • 필요성이 있다.또한 가출청소년은 사회적 보호망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못해서 범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거리 폭력, 범죄, 약물남용, 성관련 문제 등 다양한 청소년문제를 증폭시키고 있으며, 가출청소년의 노동력 약화 또는 손실로 인해 현재 및 미래의 생산 활동에서의 인력손실도 크다. 따라서 이에 우리 조는 ‘가출청소년에 대한 이해’ 라는 주제를 가지고 정의, 유형, 특징, 실태, 문제점, 서비스현황, 개선방안을 아래와 같이 다루고자 한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 위기가정 아동의 심리_사회적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적 개입 프로그램
  • 사회적 문제들은 단기적이고 통제적인 해결방안이 아닌 장기적인 대책마련을 필요로 하고 있다.2. 기관상황 분석 1) 기관의 설립목적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연계 및 연대를 통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지원과 우수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2) 기관 연혁 ○ 1998. 4. 3. 대학사회복지관협의회 창립총회 / 파랑새 보금자리운동 발족○ 1998. 4. 29.~ 5. 6. 가정지원사업을 위한 실태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