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결손가정 청소년을 위한 컴퓨터 교실 프로포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명

2. 문제현황

3. 문제설정이유

4. 프로그램 대상집단

5. 프로그램 실시방법
1) 참가대상자 모집
2) 교육장소
3) 진행일정
4) 수행방법

6. 프로그램 이론형성 배경
1) 정보화 교육에 대한 두 가지 관점
(1) 낙관론적 관점
(2) 비관론적 관점
2) 지역사회 정보화를 위한 대학의 참여

7. 유사 프로그램

8.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2) 목표

9.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내용
2) 시간계획표

10. 조직구성
1) 조직표
2) 업무내용 및 업무담당

11. 프로그램 예산 수립 및 자금조달 계획
1) 프로그램 예산내역
2) 자금조달계획

12. 프로그램 효과

13. 프로그램 평가
1) 과정평가
2) 결과평가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명 : 결손가정 청소년을 위한 컴퓨터 교실
2. 문제현황
우리는 21C를 정보화 사회라고 생각하고 있다. 17․18C에 일어난 산업혁명 이래로 급속한 발전을 해온 과학 문명이 20C 초 컴퓨터의 발명과 함께 더욱 눈에 띈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제 컴퓨터는 우리 삶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도구로 자리 매김 했다. 작게는 대학의 레포트에서부터 크게는 정부 행정의 모든 부문까지 컴퓨터를 사용할 만큼 컴퓨터가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조차 없게 되었다.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중산층에서조차 고가품으로 여겨지던 컴퓨터가 이제는 생필품처럼 여겨지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200만원 이상을 상회하던 컴퓨터가 지금은 100만원 안팎으로 하락했고, 286․386이 최고 기종이던 시대에서 지금은 펜티엄Ⅲ라는 뛰어난 성능을 지닌 컴퓨터가 보급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유저의 실력도 눈부신 발전을 해왔고, 우리 나라 전체 인구의 5~10% 정도는 일정 정도의 수준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 경제적․사회적․문화적인 이유 등으로 컴퓨터를 배울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게 현 실정이다. 특히 컴퓨터의 주사용 계층이 10대에서 30대인 점을 감안해 볼 때 앞으로 컴퓨터는 더욱 그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가리라 생각이 든다.
IMF 이 후 다소 위축된 국가 경제가 일반 국민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초래해 왔다. 특히 실직자와 미취업자의 급증은 일반 국민들의 삶을 더욱 고통스럽게 만들었고, 생활보호 가정이나 소년․소녀 가장들의 삶 역시 더욱 궁핍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실직 가정, 생활보호 가정의 아이들이나 소년․소년 가장들은 학교 교육에서 조차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청소년들이 21C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라도 이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은 명백한 사실이다. 특히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이 모든 국민으로 확대되어 가는 지금의 상황에서 가정형편이나 주변의 열악한 환경 등으로 인해 컴퓨터를 배우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비록 개인적으로 컴퓨터를 보유하지는 못하더라도 배움의 기회는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 취업을 하거나, 좀더 폭넓은 학문을 배우기 위해서라도 컴퓨터 사용 능력은 필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청소년들에게 컴퓨터 교육을 시켜야함은 분명한 사실이고, 21C 정보화 시대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라도 지금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질적인 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전체 국민의 10% 정도 보급되어 있는 컴퓨터의 보급률을 높이고 문서작성이나 오락 등이 주목적으로 쓰이고 있는 컴퓨터를 교육을 위한 컴퓨터로 이용할 수 있게끔 해야할 것이다. 국제화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빠른 시일 내에 선진국 대열에 도달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청소년들을 위한 컴퓨터 교육은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 방문조사 문제점 고찰과 개선방안
  • 사회의 인적자원 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 안전 기능의 보호와 교육적 목적 함께 종합적인 사회사업을 수행하기위한 사회복지 이용시설이다. 또한 사회복지관의 목표로서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진 모든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의 제공,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의 기회 제공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시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기능 강화 및 주민

  • [노인복지] 노인자원봉사
  •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이다.2. 자원봉사의 필요성‘풍요속의 빈곤’이라는 모토는 급속한 사회변화와 발전에 따라 발생된 무수한 사회적 병리현상을 대변하고 있으며, 빈곤과 폭력, 인간소외 등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병리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도적 측면에서의 사회복지가 발전해 왔으나, 인적 물적 자원의 한계에 의해 수많은 사회문제들이 미해결된 채

  • [사회복지]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
  • 사회복지법인3) 연간 기관 총 예산 : 770,532천원 4) 연간 총 수입사업금 : 770,532,천원5) 연간 총 예산 중 정부보조 금액 및 비율 : 453,852 천원 58 %6) 현 수용자 수 (총 이용자수) : 일일평균 340명 (총 이용자수 134,000명)7) 총 건평 : 2,754.5㎡(833.5평) 지하1층, 지상5층8) 기관 생활 이용 9) 신청프로그램 주제① 아동복지 □ □ ① 사회문제 □② 노인복지 □ □ ․ ③ 여성복지 □ □ ② 청소년 복지 □④ 청소년복지 □ □ ․ ⑤ 성인, 가정복지 □ □ ③ 어르신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회에 보호를 필요로 하는 18세 미만의 아동을 상대로 방과 후에 교육과 복지와 관련된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빈곤 아동의 권리신장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는 소규모 아동복지시설로 규정할 수 있다.따라서 지역아동센터는 빈곤아동의 부모로부터 제대로 된 돌봄을 받는 일반아동과 똑같이 돌봄을 받고 양육 받는 대리가정이다. 그런 점에서 지역아동센터는 아이들의 인권이 가장 존중되는 공간이어야 하며, 교육과 문화 그리고 건강과 인권 등 다

  • 사회복지실습일지
  • 사회환경o사회복지실천론o사회복지실천기술론o지역사회복지론o사회복지정책론o사회복지행정론o사회복지법제론o사회복지조사론o프로그램개발과평가o사회복지개론o사회복지자료분석론청소년복지론가족복지론o아동복지론o장애인복지론노인복지론여성복지론의료사회복지론정신건강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o자원봉사론학교사회복지론산업복지론사회보장론사회문제사회복지발달사사회복지현장실습o교정복지론사회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