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결손가정 청소년을 위한 컴퓨터 교실 프로포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로그램 명
2. 문제현황
3. 문제설정이유
4. 프로그램 대상집단
5. 프로그램 실시방법
1) 참가대상자 모집
2) 교육장소
3) 진행일정
4) 수행방법
6. 프로그램 이론형성 배경
1) 정보화 교육에 대한 두 가지 관점
(1) 낙관론적 관점
(2) 비관론적 관점
2) 지역사회 정보화를 위한 대학의 참여
7. 유사 프로그램
8.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2) 목표
9.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내용
2) 시간계획표
10. 조직구성
1) 조직표
2) 업무내용 및 업무담당
11. 프로그램 예산 수립 및 자금조달 계획
1) 프로그램 예산내역
2) 자금조달계획
12. 프로그램 효과
13. 프로그램 평가
1) 과정평가
2) 결과평가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 명 : 결손가정 청소년을 위한 컴퓨터 교실
2. 문제현황
우리는 21C를 정보화 사회라고 생각하고 있다. 17․18C에 일어난 산업혁명 이래로 급속한 발전을 해온 과학 문명이 20C 초 컴퓨터의 발명과 함께 더욱 눈에 띈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제 컴퓨터는 우리 삶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도구로 자리 매김 했다. 작게는 대학의 레포트에서부터 크게는 정부 행정의 모든 부문까지 컴퓨터를 사용할 만큼 컴퓨터가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조차 없게 되었다.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중산층에서조차 고가품으로 여겨지던 컴퓨터가 이제는 생필품처럼 여겨지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200만원 이상을 상회하던 컴퓨터가 지금은 100만원 안팎으로 하락했고, 286․386이 최고 기종이던 시대에서 지금은 펜티엄Ⅲ라는 뛰어난 성능을 지닌 컴퓨터가 보급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유저의 실력도 눈부신 발전을 해왔고, 우리 나라 전체 인구의 5~10% 정도는 일정 정도의 수준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 경제적․사회적․문화적인 이유 등으로 컴퓨터를 배울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게 현 실정이다. 특히 컴퓨터의 주사용 계층이 10대에서 30대인 점을 감안해 볼 때 앞으로 컴퓨터는 더욱 그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가리라 생각이 든다.
IMF 이 후 다소 위축된 국가 경제가 일반 국민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초래해 왔다. 특히 실직자와 미취업자의 급증은 일반 국민들의 삶을 더욱 고통스럽게 만들었고, 생활보호 가정이나 소년․소녀 가장들의 삶 역시 더욱 궁핍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실직 가정, 생활보호 가정의 아이들이나 소년․소년 가장들은 학교 교육에서 조차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청소년들이 21C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라도 이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은 명백한 사실이다. 특히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이 모든 국민으로 확대되어 가는 지금의 상황에서 가정형편이나 주변의 열악한 환경 등으로 인해 컴퓨터를 배우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비록 개인적으로 컴퓨터를 보유하지는 못하더라도 배움의 기회는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 취업을 하거나, 좀더 폭넓은 학문을 배우기 위해서라도 컴퓨터 사용 능력은 필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청소년들에게 컴퓨터 교육을 시켜야함은 분명한 사실이고, 21C 정보화 시대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라도 지금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질적인 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전체 국민의 10% 정도 보급되어 있는 컴퓨터의 보급률을 높이고 문서작성이나 오락 등이 주목적으로 쓰이고 있는 컴퓨터를 교육을 위한 컴퓨터로 이용할 수 있게끔 해야할 것이다. 국제화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빠른 시일 내에 선진국 대열에 도달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청소년들을 위한 컴퓨터 교육은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