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권리]아동의 권리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아동권리 사상
1. 아동권리와 아동권리 사상의 역사적 전개과정
2. 아동의 권리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3.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제2절 어린이 헌장과 청소년 헌장
1. 대한민국어린이 헌장
2. 대한민국 어린이헌장 개정
1) 어린이헌장 개정의 이유와 추진경위
2) 어린이헌장 개정내용과 취지
3. 대한민국 청소년헌장의 제정경위와 내용
1) 청소년헌장 제정 이유와 추진경위
2) 청소년헌장의 내용과 취지
제3절 유엔아동권리선언
1. 유엔아동권리선언의 배경과 취지
2. 유엔 아동권리선언 내용
제4절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1.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원칙과 주요내용
2.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을 위한 국내법의 보완
3. 아동의 권리와 우리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동권리와 아동권리 사상의 역사적 전개과정
아동의 권리는 일반적으로 복지권, 보호를 받을 권리, 그리고 적극적인 의사결정권과 참여권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모든 아동은 적절한 의식주를 제공받으며 건강하고 위생적인 삶을 향유하며 문화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복지권을 가지며, 모든 아동은 폭력과 공포, 학대나 방임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며,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리와 자신이 원하는 각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그러나 아동의 권리는 권리의 주체인 아동이 법률상의 미성년자이며 사회 관습적으로 양육의 대상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인류사에 있어서 아동이 부모의 자산이나 소유물로 그리고 종족의 유지나 국가의 보호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던 시대에는 아동의 권리는 존재하지도 존재할 수도 없었다. 아동관이 변화되기 시작한 20세기에 들어와서도 법은 전통적으로 아동을 보호의 객체로 파악했을 뿐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을 위한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지 않았다. 따라서 아동이 기본적인 권리를 갖는 하나의 인격체로 간주되기까지의 아동관에 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종족이나 부족중심의 사회로 형성되었던 고대사회에서는 아동은 종족의 보존이나 보호 또는 생산수단으로 간주되었으며 기준에 미달된 허약한 아동이나 장애아동을 포함한 영아유기나 영아살해가 공공연히 성행하였고 그릇된 사회관습이나 미신에 의해 희생의 제물이 되는 등 생존의 위협을 받는 무력한 존재일 수밖에 없었다. 봉건제도하의 엄격한 신분사회였던 중세시대에서 아동은 군사력이나 경제력의 확보수단으로서의 의미를 부여받았으며 상하질서의 계층사회에서 신분에 따라 아동의 권리는 차별화 되었다. 이시기에 가톨릭을 중심으로한 종교단체는 아동의 생명을 귀중히 여기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을 보호하는 시설을 설립하기 시작하였으나 이는 동정적인 자선행위였으며 아동의 이익이나 권리를 바탕으로 하지 않았다. (장인협, 1985: 67)
산업혁명으로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자본주의가 탄생한 근대사회는 구빈법에 의한 아동보호에 대한 국가개입이 시작되었고 민간단체의 자발적인 참여가 또한 시작된 시기였다. 그러나 산업혁명에 따른 자본가들의 무리한 이윤추구는 임금이 싼 연소자들을 대상으로한 아동노동력의 착취를 초래하게 되었다.산업사회와 도시화로 특징지워지는 현대사회는 국제사회의 노력으로 수동적인 아동보호에서 능동적인 아동권리 보장이라는 적극적인 아동권리사상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동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로 인식되기까지에는 높은 벽과 긴 여정을 넘어야할 인내가 필요하였다. 19세기말까지도 영국의 불문법은 사회나 가정내에서 아동을 존중하지 않았으며 아동의권리 개념은 수용되지 못한 반면 부모의 권리는 매우 광범위하게 인정됨으로써 아동의 이익보다는 부모의 권리보호에 보다 크게 관여해왔다. 구체적으로 자녀들에 대한 부모의 법적 의무가 기술되지 않았으며 부모는 아동을 자신들의 재정적 기타의 이익 보호를 추구하는 도구로 이해하였다.
- 참고문헌
-
구자헌 (1968). [아동복지]. 한국사회복지연구소.
박균성 (1992). “ 아동학대의 법적 고찰”. 충남지역 아동학대예방협회 세미나 자 료집.
보건복지부 (1988). 개정된 대한민국 어린이헌장 및 내용별 취지에 관한 공청회 자료집.
이배근 (1992). “아동학대의 범위와 정의”. [국회보]. 1992 봄호. 국회사무처
이배근 (1993). “한국아동에 대한 신체적 학대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 [동광]. 한국복지재단.
이배근 (1996). “국제적 기준에서 본 한국 아동의 권리”. 참여민주사회 시민연대 사 회복지특별위원회 세미나 자료집.
유니세프 (1989).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과 한국 아동의 권리. 유니세프 아 동의 권리에 관한 전국대회 자료집.
유니세프(1990).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웍샾 자료집.
장인협 (1985). [아동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기원 (1994). 아동권리의 증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행정적 조치. 한국보건사회연 구원
청소년단체협의회 (1990). 청소년헌장 개정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청소년단체협의회 (1990). [청협]. 1990 봄호.
청소년단체협의회 (1990). [청협]. 1990 겨울호.
한인섭 (1992). “아동의 보호와 아동의 권리”.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세미나 자료집.
Costin, B.(1991). Child welfare. White Plains, N. Y.: longman.
Newberger, H.(1982). Child abuse, Boston, Mass.: Little,. Brown and Company.
UNICEF (1996). The best interests of the child, Child Right- Innocenti Studies.
1United Kongdom of Great Britain and Nothern Ireland(1994). National report of convention on the ri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