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제안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행평가의 개념
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2. 수행평가 용어의 정의
3.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Ⅱ 수행평가의 실태
1. 신문기사
2. 한국의 수행평가 상황 (모집단 각 약 850명)
3. 우리조의 설문 조사 결과 분석 (설문지와 통계분석표 첨부)
4. 현직 선생님과의 인터뷰
5. 외국의 상황

Ⅲ. 우리가 생각해 본 문제점과 제안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수-학습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로 ‘평가’ 활동이란 것이 있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과 형식을 중심으로 학생들은 공부하며, 교사들은 가르치기 때문에 평가(시험)는 근본적으로 교수-학습의 질과 내용, 그리고 교수-학습 과정의 성격과 방법의 거의 모두를 결정한다. 그러므로 평가를 어떻게 하느냐 하는 문제는 평가의 문제 이전에 교수-학습의 문제이며 교육 전체의 문제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지속해 온 단편적 지식 위주의 암기 능력을 재는 평가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인격적 성장)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교육의 외재적 목적(국가나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리하여 교육계에서는 현재의 평가 관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평가의 개혁 운동을 “수행평가”라는 이름으로 전개하기 시작했다. 수행평가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가장 구체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본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수행 평가의 이론적 내용과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행 평가의 상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연구하면서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허경철 외 5명, 1999,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수행평가 정책 시행 실태 분석과 개선 대책 연구 p53~83.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Theoretical basis of performance based evaluation), 학지사, 2000 P.156
http://life.edunet4u.net/apply/moe/eval/a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사장의 성공적인 기업 경영
  • 평가기준• 해외연수 제도 등 여러 단기적인 이벤트들을 제도화하여 정착시켜야 함.•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가방법 마련이 필요함. 유통관리• 품질관리 업무는 이영석 사장이 주로 담당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 대형화 되어가는 기업 구조에 비춰볼 때, 발로 뛰는 과일구매 전략의 비효율성• 단순한 유통채널• 이영석 대표만의 물품 선별 전술을 공식적으로 문서화하여 대량의 야채, 과일 전문가 들을 양성• 기존의 과일 구매 전략에

  • [기업조사] 신한은행 기업조사
  • 문제점 및 해결방안평가관리 부분문제점 : 보다 역할에 충실한 직무 Grade 시스템을 도입하였지만 궁극적으로 기존의 직급체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 같음. ☞ 직무 Grade 시스템의 분류단계를 줄이고 역할에 따른 팀 체제로 운영함으로써 계급의 차이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줄일 수 있음.문제점 : 조직에서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역량향상을 요구함으로써 이에 따른 스트레스가 따름. ☞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안(보상의 강화, 여가생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제안점. 한국 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연수회 자료.지옥정 역(1995). 프로젝트 접근법 :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Chard, S.C(1992). The Project approach : A pratical guide for teachers . 서울 : 창지사. 유아의 통합적 교육 과정을 위한 접근법:프로젝트 접근법. 한국 영유아보육학. 서 울 : 한국영유아보육학회.(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 정서 발달, 자아개념 및 프 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CJ의 성과평가 CJ그룹 성과평가 보상 시스템 _¡ CJ그룹 회사소개 CJ그룹 연혁
  • 평가를 허용하여 편견, 관대화, 중심화, 현혹효과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구체성이 결여된 평가는 성과향상을 위한 행동개선을 고려하는데 어려움을 주므로 객관성과 구체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넷째, 성과평가에 대한 결과를 잘 활용해서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가치를 높이고 구성원들의 신뢰감과 동기를 부여하도록 한다.Ⅴ. 제안점1. 지나친 성과주의로 인한 내부경쟁의 강화로 임직원간의 인화, 화목에 문제의 소지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예방

  • 의사소통 평가 연구
  • 평가가 이루어짐평가(연구)의 제안점언어사용에 대해 발달이 느리거나 언어에 대한 장애가 발생할 경우 언어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한다.계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유아의 언어적인 발달을 살펴보아야 한다.의사소통에는 4가지 영역이 있는데 4가지 영역이 골고루 접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각 영역에 유아들이 흥미롭게 접할 수 있고 각 영역에 맞는 능력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되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