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제안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4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행평가의 개념
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2. 수행평가 용어의 정의
3.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Ⅱ 수행평가의 실태
1. 신문기사
2. 한국의 수행평가 상황 (모집단 각 약 850명)
3. 우리조의 설문 조사 결과 분석 (설문지와 통계분석표 첨부)
4. 현직 선생님과의 인터뷰
5. 외국의 상황
Ⅲ. 우리가 생각해 본 문제점과 제안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교수-학습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로 ‘평가’ 활동이란 것이 있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과 형식을 중심으로 학생들은 공부하며, 교사들은 가르치기 때문에 평가(시험)는 근본적으로 교수-학습의 질과 내용, 그리고 교수-학습 과정의 성격과 방법의 거의 모두를 결정한다. 그러므로 평가를 어떻게 하느냐 하는 문제는 평가의 문제 이전에 교수-학습의 문제이며 교육 전체의 문제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지속해 온 단편적 지식 위주의 암기 능력을 재는 평가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인격적 성장)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교육의 외재적 목적(국가나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리하여 교육계에서는 현재의 평가 관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평가의 개혁 운동을 “수행평가”라는 이름으로 전개하기 시작했다. 수행평가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가장 구체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본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수행 평가의 이론적 내용과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행 평가의 상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연구하면서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허경철 외 5명, 1999,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수행평가 정책 시행 실태 분석과 개선 대책 연구 p53~83.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Theoretical basis of performance based evaluation), 학지사, 2000 P.156
http://life.edunet4u.net/apply/moe/eval/a1.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