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력] 교감의 장학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과 교감의 장학력 향상 방안

3. 교감의 장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장학은 교육행정 실제에서뿐만 아니라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체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조직에서 장학 기능은 중요한 활동이 되고 있으면 단위학교 조직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교육내외의 환경변화는 장학의 필요성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다.
첫째, 교육과정의 변화, 새로운 교육공학의 도입, 정보화시대의 도래 등은 교사의 능력 개발과 연수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학의 필요성도 함께 증대되고 있다.
둘째, 전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핵심적 과제는 교육의 질 향상이며 이를 위해서는 장학이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지방교육자치제의 실시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도입에 따른 분권화와 참여, 자율성에 따른 책무성의 요구 등이 강조됨에 따라 장학의 활성화가 요망되고 있다.
넷째, 열악한 교육여건과 승진기회의 제한, 유인체제의 약화 등으로 저하된 교원의 사기를 앙양시키고 가르치는 일에서 만족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준높은 장학이 요청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 장학의 개념, 유형, 특성과 장학의 문제점 및 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위한 정책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교장, 교감의 장학력을 높여야 한다.교장, 교감 등 학교 행정가를 대상으로 교내 자율 장학에 대한 전문적 태도, 지식, 기술 등을 함양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연수 활동을 강화하여야 한다.교사들간의 원활한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자.교사들간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서 자율 연수와 써클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이를 방과 후 특기 적성 활동, 클럽 활동, 동호회 활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방안들을 찾아내고, 일선 교원들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는 장학활동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그 동안 장학 담당자의 인력 부족, 시간 부족, 전문성 부족, 현장 중심이 아닌 장학을 위한 장학 등으로 현장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지 못하였다. 본질적으로 장학의 수혜자라 할 수 있는 ‘교사가 원치 않은 장학’을 ‘원하는 장학’, ‘요청하는 장학’으로 그 방향을 전환하여야 할 것이다.Ⅳ. 참고문헌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 교감), 그리고 교사들간에 상호 이해와 협조를 바탕으로 하는 자율적인 장학활동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10. 유치원 장학의 개선방안첫째, 교(원)내 자율장학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지금까지의 종합장학은 일시적인 행사로 그쳐왔을 뿐 아니라 앞에서 언급했듯이 수많은 문제점이 있고, 특히 수업의 질 향상 개선에 미흡한 점이 많아 수업장학 중심의 교(원)내 자율장학을 장학지도의 최우선으로 하고, 간사학교 중심의 지구 자율장학을 활

  • 초등학교교사와 전과목교담제, 초등학교교사와 교사교육, 보수교육, 초등학교교사와 교육대학, 초등학교교사와 자율장학, 초등학교교사와 행위당사자연구
  • . 참고문헌김종서 외 : 교사론, 교육의 자질, 서울 교육과학사, 1990강환국 : 교사교육에 있어서 교과교육의 본질과 과제, 한국교육학회,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학술대회 논문집, 1997고재천 : 초등교육의 전문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000노종희 : 교직 환경과 교사, 초중등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1983서정화 : 교사와 교직사회, 서울 배영사, 1984이병진 : 현장교사론-21세기 초등교사의 효율성, 서울 양서원, 1998

  • [유아교육기관운영]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위한 방안에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제기할 수 있겠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얼마만큼 잘 이해를 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본다. 상대의 역할이 무엇이며 상대의 상황과 처지를 잘 이해하여야만 원만한 인간관계를 수립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우리는 흔히 『스승의 세가지 되찾기 운동』을 내세우고 있다. 스승의 자리, 스승의 모습, 스승의 할 일 이 세가지가 바람직하게 정립되고 스승이 스승으로서의 도리를 다한다면 교육붕괴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