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문항 제작 -고등학교 1년 윤리 교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검사목적
II. 이원 분류표
III. 문항 카드
IV. 검사지
- 본문내용
-
검사 목적은 교수진행 정도와 비교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우선 우리가 정한 검사 목적은 교수학습 완료 후에 실시하는 총합 평가이고, 평가의 비교 기준은 준거 참조 평가이다.
총합평가의 목적은 교육목표 달성, 교육 프로그램 선택 결정, 그리고 책무성이 있을 수 있는데, 우리가 목적으로 하는 것은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아는 것이다. 이 평가는 교수학습 완료 후에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평가의 비교 기준으로 준거 참조 평가의 방법을 택했는데, 교육목표 달성이라는 목적에 더 적합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준거 참조 평가와 규준 참조 평가의 장단점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규준 참조 평가는 학생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대한 관심보다는 개인의 성취수준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평가 형태이다. 이 방법은 상호 경쟁을 위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에 못지 않은 단점을 많이 지니고 있다. 첫째, 서열에 의한 정보를 중요시하므로 원점수가 지니고 있는 정보를 상실한다. 둘째, 교수이론에 부적절하다.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으므로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학습효과 등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교수-학습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판단이 소홀해 지므로 교육행위 자체의 중요한 부분이 간과될 수 있다. 셋째, 참다운 의미에서 학력평가가 불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