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문항 제작 -고등학교 1년 윤리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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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검사목적

II. 이원 분류표

III. 문항 카드

IV. 검사지
본문내용
검사 목적은 교수진행 정도와 비교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우선 우리가 정한 검사 목적은 교수학습 완료 후에 실시하는 총합 평가이고, 평가의 비교 기준은 준거 참조 평가이다.
총합평가의 목적은 교육목표 달성, 교육 프로그램 선택 결정, 그리고 책무성이 있을 수 있는데, 우리가 목적으로 하는 것은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아는 것이다. 이 평가는 교수학습 완료 후에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평가의 비교 기준으로 준거 참조 평가의 방법을 택했는데, 교육목표 달성이라는 목적에 더 적합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준거 참조 평가와 규준 참조 평가의 장단점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규준 참조 평가는 학생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대한 관심보다는 개인의 성취수준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평가 형태이다. 이 방법은 상호 경쟁을 위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에 못지 않은 단점을 많이 지니고 있다. 첫째, 서열에 의한 정보를 중요시하므로 원점수가 지니고 있는 정보를 상실한다. 둘째, 교수이론에 부적절하다.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으므로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학습효과 등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교수-학습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판단이 소홀해 지므로 교육행위 자체의 중요한 부분이 간과될 수 있다. 셋째, 참다운 의미에서 학력평가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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