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유교의 교육사상
1. 동서 철학과 유교의 기본 구조
2. 유교의 개념
3.유교의 세계관
4. 유교의 교육사상
Ⅱ.공자와 교육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교육 사상
- 본문내용
-
1. 동서 철학과 유교의 기본 구조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6
1) 동서철학의 시작
- 동양 : 易經이 이루어지는 기원전 700년경
- 서양 : 탈레스가 활동한 밀레투스학파의 형성기, 약 기원전 600년경
2) 동서철학의 차이점
- 동양 : “이세상은 변한다”는 전제를 세워놓고 “어떻게 변하는가”에 초점
- 서양 : “이 세계는 무엇으로 성립되어 있는가?”하는 궁극적 실재에 관심
- 인식론적 차이점: 대체적으로 서양 철학은 지성적이요 합리적이요 이성적이라 보고, 동양 철학은 직
관적이다.
- 형이상학적 차이점: 서양은 유(有) 혹은 존재의 개념으로, 동양은 무(無)의 개념으로 실재를 특징하는 경향
3) 유교의 기본구조
- 변화적: 역(易)이라는 글자가 극명하게 설명해주고 있듯이 그것은 변역의 철학이다.
- 현세적: 경험할 수 있고 증명될 수 있는 것에만 관심을 쏟는다.
- 인간중심적: 하늘과 땅 사이에 생물이 살아가고 있지만 오직 인간이 가장 귀하다.
(인간은 도덕이 있기 때문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