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유교의 교육사상
1. 동서 철학과 유교의 기본 구조
2. 유교의 개념
3.유교의 세계관
4. 유교의 교육사상

Ⅱ.공자와 교육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교육 사상

본문내용
1. 동서 철학과 유교의 기본 구조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6

1) 동서철학의 시작
- 동양 : 易經이 이루어지는 기원전 700년경
- 서양 : 탈레스가 활동한 밀레투스학파의 형성기, 약 기원전 600년경
2) 동서철학의 차이점
- 동양 : “이세상은 변한다”는 전제를 세워놓고 “어떻게 변하는가”에 초점
- 서양 : “이 세계는 무엇으로 성립되어 있는가?”하는 궁극적 실재에 관심
- 인식론적 차이점: 대체적으로 서양 철학은 지성적이요 합리적이요 이성적이라 보고, 동양 철학은 직
관적이다.
- 형이상학적 차이점: 서양은 유(有) 혹은 존재의 개념으로, 동양은 무(無)의 개념으로 실재를 특징하는 경향
3) 유교의 기본구조
- 변화적: 역(易)이라는 글자가 극명하게 설명해주고 있듯이 그것은 변역의 철학이다.
- 현세적: 경험할 수 있고 증명될 수 있는 것에만 관심을 쏟는다.
- 인간중심적: 하늘과 땅 사이에 생물이 살아가고 있지만 오직 인간이 가장 귀하다.
(인간은 도덕이 있기 때문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교육에 있어서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귀감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한 근대 교육학자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은 퇴계 이황일 것이다. 이황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로서 그 명성은 후대까지 이어 내려오고 있어 아직도 많은 후학들이 그들의 사상을 배우고 따르고 있다. 이황은 생후 7개월 때 외간상(外艱喪)을 당했다. “신하는 임금을 아버지처럼 사랑해야 하고 임금은 하늘을 아버지처럼 모셔야 한다‘며 퇴계 선생의 아버지는 유교

  • 한국 교육의 역사
  • 교육은 학교교육과 과거제도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교육의 목적은 종합대학의 성격을 지닌 국자감, 동서학당오부학당, 향교 등이 있다. 사학으로는 최충의 문헌공도를 비롯한 십이도역시 과거준비와 향풍을 높이는 도덕교육목적이었으나, 서당은 일반 서민들의 교육에 관여하였다. 과거제는 국가에 필요한 인재발굴을 목적으로 하여 유교경전 암송과 시문학에 치중하였던 것이 단점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고려의 학교나 과거제도는 유교사상을 바

  • 4 근대교육과 사상(1)
  • [유교]유교의 질서관, 유교의 교육사상, 유교의 중용사상, 유교의 문화자원, 유교의 도덕교육, 유교와 유교구신론, 유교와 건축, 시사점
  • 유교의 질서관, 유교의 교육사상, 유교의 중용사상, 유교의 문화자원, 유교의 도덕교육, 유교와 유교구신론, 유교와 건축, 유교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유교의 질서관1. 자연과 우주질서 1) 음양2) 오행2. 사회 및 도덕질서 1) 의리2) 춘추대의Ⅲ. 유교의 교육사상Ⅳ. 유교의 중용사상Ⅴ. 유교의 문화자원Ⅵ. 유교의 도덕교육Ⅶ. 유교와 유교구신론Ⅷ. 유교와 건축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한국의 시민의식 중에서 어떤

  •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
  • 교육적 활동Ⅰ. 들어가는 글한 시대의 교육이념은 그 시대 교육사상가들의 활동에 영향을 주고, 교육사상가들 역시 당대의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그 시대의 교육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흐름과 역사적 사실들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활발한 활동과 업적을 남긴 교육사상가들을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려시대는 중세국가로서의 기반을 닦고, 통치를 하기 위한 새로운 원리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했다. 훈요 10조를 통해 유교 겅전과 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