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1. 강의법의 정의
2. 강의법의 역사
3. 강의법의 성격
4. 강의법의 활용
1)강의식 수업의 단계
2)강의 실행
5.강의식 교수기법의 유형
6.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7.강의법의 주의사항
- 본문내용
-
1. 강의법의 정의
강의법은 교수 방법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보편화된 방식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로서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미리 준비한 지식이나 정보를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생은 그 지식이나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교수자는 강의를 할 때, 강의 내용을 서술(narration), 기술(description), 설화(telling)등의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즉, 강의법이란 우리가 초등학교 때 부터 지금까지 받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미리 준비한 지식이나 정보를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생은 그 지식이나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2. 강의법의 역사
① 고대 희랍시대 웅변에서 유래
② 로마시대 수사학 교수법으로 발전 → 학습자의 암송, 교수자의 설명 그리고 학습자의 반복연습으로 이루어짐
③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으로 대체(권유법, 대화법)
④ 중세 스콜라주의의 화해법
* 강의 : 교수자가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
* 논쟁 : 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토론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