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 미술과 모의수업 학습 지도안 -4학년 1학기 3. 상상하여 표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 . . . . . 1

1. 단원개관 . . . . . . 3

2. 학습의 계열 . . . . . . 3

3. 단원 목표 . . . . . . 4

4. 차시별 지도 계획 . . . . . . 5

5. 지도상의 유의점 . . . . . . 6

6. 1차시 수업 약안 . . . . . . 7
6-1. 교재연구

7. 본시 학습 지도안(2-3차시) . . . . . . 10
7-1. 교재연구 . . . . . . 18
7-2. 활동지 . . . . . . 20

8. 4-5차시 수업 약안 . . . . . . 23
8-1. 교재연구

9. 단원의 평가 계획 . . . . . . 26

본문내용
본 단원은 미술 표현 활동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발상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아동의 창의성을 구체적으로 자극하기 위하여 제시되었다. 기존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4학년 ‘3. 상상의 세계’ 단원의 내용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상상과 연상이라는 사고 작용을 미술활동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과 총괄목표에서 창의성 계발의 조항을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창의성 계발의 방법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단원은 구체적인 창의성 계발의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중학년 아동은 주관성에서 객관적인 사실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분류된다. 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이 시기의 중요한 과업으로써, 이를 위해서 미술 교과에서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제까지 저학년에서 사용했던 단순한 상징적 표현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징과 형태를 표현하려 하는 단계인 만큼, 다양한 각도의 자극이 이후 아동의 표현 양식을 풍부하게 하는 데 유용하다.
중학년 아동들은 표현의 여러 면에서 개인차를 보이기 시작하며 특히 표현주제의 풍부함, 빈약함에서 차이가 나타나므로, 이러한 시기에 표현 주제를 이끌어내는 사고 작용을 연습하는 것은 개인차를 줄일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하여 경험의 부족으로 인한 주제의 빈약함이 이후 아동 삶의 미술활동에서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 것이 이 단원 설계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3학년 : 고장의 발전을 위한 노력 4학년 : 주민 자치와 지역문제의 해결 5학년 : 국토의 개발과 환경 보전6학년 : 지구촌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 민주시민의 권리와 준법정신 7학년 : 지역과 사회 탐구8학년 : 개인과 사회의 발전 9학년 : 민주정치와 시민 참여, 현대사회의 변화와 대응 10학년 : 환경문제와 지역문제,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시민○ 방법→ 학습자가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넓히고, 인간 생활과 사회 현상의 원리를 발견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수업 시간과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데 있다.이 모형의 체육수업에서 학생은 학생이 교사의 관리 하에 가능한 한 연습을 많이 하고, 교사는 학생이 연습하는 것을 관찰하고, 학생에게 높은 비율의 긍정적이고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Rosenshine(1983)에 따르면, 직접교수를 사용하는 교사들은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하기 위해 학습을 구조화하고, 각 수업 단계를 활기차게 진행한다. 또한 상세하고 풍부한 수업과 설명을 하며, 학

  • 영재교육 레포트
  • 36개 170학급이 있고 이곳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모두 1만여 명이다. 영재교육 신청자는 학교장이나 지도교사, 영재교육 전문가의 추천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각 영재교육기관은 교사와 전문가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위원회를 구성해 대상자를 선발, 교육감에게 추천하며 교육감이 최종 선발한다.특히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 설치되어 있다. 과학영재교육원은 전국을 5대 권역으로 나눠 수학과 과학을 중심으로 주말

  • 7차교육과정분석
  •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교실안의 학생 수는 여태까지 많은 논란거리였고 지금은 한반에 30명에서 35명 사이로, 예전에 비해 많이 줄은 편이다. 20년 새 반으로 줄은 교실에서 학습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