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 미술과 모의수업 학습 지도안 -4학년 1학기 3. 상상하여 표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들어가면서 . . . . . . 1
1. 단원개관 . . . . . . 3
2. 학습의 계열 . . . . . . 3
3. 단원 목표 . . . . . . 4
4. 차시별 지도 계획 . . . . . . 5
5. 지도상의 유의점 . . . . . . 6
6. 1차시 수업 약안 . . . . . . 7
6-1. 교재연구
7. 본시 학습 지도안(2-3차시) . . . . . . 10
7-1. 교재연구 . . . . . . 18
7-2. 활동지 . . . . . . 20
8. 4-5차시 수업 약안 . . . . . . 23
8-1. 교재연구
9. 단원의 평가 계획 . . . . . . 26
- 본문내용
-
본 단원은 미술 표현 활동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발상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아동의 창의성을 구체적으로 자극하기 위하여 제시되었다. 기존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4학년 ‘3. 상상의 세계’ 단원의 내용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상상과 연상이라는 사고 작용을 미술활동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과 총괄목표에서 창의성 계발의 조항을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창의성 계발의 방법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단원은 구체적인 창의성 계발의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중학년 아동은 주관성에서 객관적인 사실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분류된다. 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이 시기의 중요한 과업으로써, 이를 위해서 미술 교과에서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제까지 저학년에서 사용했던 단순한 상징적 표현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징과 형태를 표현하려 하는 단계인 만큼, 다양한 각도의 자극이 이후 아동의 표현 양식을 풍부하게 하는 데 유용하다.
중학년 아동들은 표현의 여러 면에서 개인차를 보이기 시작하며 특히 표현주제의 풍부함, 빈약함에서 차이가 나타나므로, 이러한 시기에 표현 주제를 이끌어내는 사고 작용을 연습하는 것은 개인차를 줄일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하여 경험의 부족으로 인한 주제의 빈약함이 이후 아동 삶의 미술활동에서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 것이 이 단원 설계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