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마이크로티칭 Micro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차시 수업 계획안
2. 수업분석
2.1 microteaching 수업 분석
2.2 microteaching 수업의 교수방법 분석
2.3 microteaching 수업의 장점과 단점 논의
2.3.1 간접교수법을 이용한 국어지식 수업의 정당화
2.3.2 microteaching에서의 장점
2.3.3 microteaching에서의 단점
2.4 Microteaching 수업 개선
3. 결론
- 본문내용
-
2.3.1 간접교수법을 이용한 국어지식 수업의 정당화
단원 및 수업 계획안에서 제시한 학습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국어라는 과목에 대한 관심은 낮지 않지만 국어지식에 대한 흥미도가 0%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내용에 따라’, ‘선생님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떻게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가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 실태조사를 통해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수업 내용의 전개가 필요하고, 교사의 교수 방법 또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단순히 문법에 대한 내용만 제시된 교과서외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높이고 흥미를 이끌고자 간접 교수법을 선택했다.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직접교수법을 사용한 국어지식 수업이 교과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이 지루해지고 어렵게 인식되어 국어지식에 대한 학습에 대한 의욕과 흥미가 저하된다. 그래서 다양한 활동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간접교수법을 선택하였다.
특히 간접교수법의 기능 중 협동학습과 발문전략을 사용하였다. 먼저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적인 학습상황에서보다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게 되어 비판적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객관적 견해와 비판적 사고능력, 추리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다음으로, 발문전략을 통해 학생 스스로 획득한 지식의 자료와 증거를 재정리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형성해 나가도록 하였다. 발문은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정확한 답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 의해 선택되고 교사에 의해 안내된 탐색과 발견의 과정을 활용함으로써 그러한 대답들을 형성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