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마이크로티칭 Micro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차시 수업 계획안

2. 수업분석
2.1 microteaching 수업 분석
2.2 microteaching 수업의 교수방법 분석
2.3 microteaching 수업의 장점과 단점 논의
2.3.1 간접교수법을 이용한 국어지식 수업의 정당화
2.3.2 microteaching에서의 장점
2.3.3 microteaching에서의 단점
2.4 Microteaching 수업 개선

3. 결론

본문내용
2.3.1 간접교수법을 이용한 국어지식 수업의 정당화
단원 및 수업 계획안에서 제시한 학습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국어라는 과목에 대한 관심은 낮지 않지만 국어지식에 대한 흥미도가 0%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내용에 따라’, ‘선생님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떻게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가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 실태조사를 통해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수업 내용의 전개가 필요하고, 교사의 교수 방법 또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단순히 문법에 대한 내용만 제시된 교과서외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높이고 흥미를 이끌고자 간접 교수법을 선택했다.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직접교수법을 사용한 국어지식 수업이 교과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이 지루해지고 어렵게 인식되어 국어지식에 대한 학습에 대한 의욕과 흥미가 저하된다. 그래서 다양한 활동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간접교수법을 선택하였다.
특히 간접교수법의 기능 중 협동학습과 발문전략을 사용하였다. 먼저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적인 학습상황에서보다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게 되어 비판적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객관적 견해와 비판적 사고능력, 추리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다음으로, 발문전략을 통해 학생 스스로 획득한 지식의 자료와 증거를 재정리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형성해 나가도록 하였다. 발문은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정확한 답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 의해 선택되고 교사에 의해 안내된 탐색과 발견의 과정을 활용함으로써 그러한 대답들을 형성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과 편성운영 방안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명시화하고 있다(교육부, 1997).ㅇ 선택 과목 중에서 전문 교과의 기초가 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경우, 이를 해당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이수로 간주할 수 있다. ㅇ 교원 및 시설 여건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11학년에서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일부를 편성할 수 있다.나. 수준별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10개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중에서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는 학생들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교과서 읽기를 위한 수업모형 개발」,『역사교육연구』Vol. 11.・박주현,2010),「역사 재현의 수정에 대한 중등학생들의 이해-역사영화를 중심으로-」,『歷史敎育』113.・金斗憲(2011),「고등학교 국사 교수-학습에서의 고문서 사료학습」,『歷史敎育』117.・김민정(2011),「역사교사의 가르칠 궁리에 대한 반성과 공유:역사수업 연구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중심으로」,『歷史敎育』117.・김한종(2011),「변화-역사개념의 이해와 학습방법」,『역사교육연구

  • [레포트] 장학론에 대해
  • 교과 부장교사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년별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동료장학은 부담 없이 교사 상호간 수업 참관과 협의 위주로 이루어지며, 학습지도 자료를 공동으로 개발 할 수 있다. c. 자기장학: 자기장학을 장학의 영역에 포함시킬 것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이는 흔히 자 기 자율연수에 해당한다. d. 자체연수: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의식개혁, 교직 실무에 관한 새로운 지식이나 방법을 습득 하기 위해서 교내 자체 인사나 외부 인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가치,목적,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요내용,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략,시사점 분석
  • 마이크로 티칭(microteaching)장면에서는 간단한 관찰체계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중요한 전반적인 목표와 각 교수장면에서의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교생실습에서는 보다 복잡한 관찰체계가 요구된다.체계의 복잡성은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의사결정의 수와도 관계가 있다. 5개 범주의 교사 피드백 체계가 사용되는 경우에 의사결정의 수준은 아주 간단하다. 그러나 만약 24개 범주의 교사행동 체계를 사용한다면 의사결정은 더욱 복잡하게

  • 수업이론및모형
  • 교재, 교구, 예산, 학생 수와 같은 제약 조건 을 고려하여 수업 계획을 해야 한다.2) 수업 모형의 선정① 수업 모형 선정 시 고려사항첫째, 수업 목표를 고려하여 수업 모형을 선정한다.둘째, 잠재적 교육 과정의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셋째, 학생의 동기유발, 학습의 원리 ② 교육과정 특성에 적합한 수업 모형 - 교과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 주목적이 있으므로 학문의 구조, 탐 구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는 수업 모형을 선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