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개관
2. 단원목표
3. 단원의 연계성
4. 단원 차시 계획
5. 모의수업을 위한 성경 연구 (기독교적 접근을 위한 교과 ․ 교재 연구)
1. 성서 말씀에 나타나는 빈곤의 원인과 대책
2. 빈곤에 대한 마더 테러사의 말씀
2. 진정으로 사랑을 나눈다는 것의 의미
3. 성경으로 보는 하나님의 말씀 - 빈곤문제와 관련된 일화
6. 주제진술
7. 평가계획
8.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이 제재는 ‘국가․민족 생활 영역’ 중에서 ‘인류애’에 해당하는 덕목이며 지도 내 용은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이다. 세계에는 많은 나라가 있으며, 지구촌에는 인류와 함께 수많은 생명체가 살고 있음을 안다. 그런데 지구촌 여러 곳에서 전쟁을 비롯한 자연 재해 등의 불행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지구촌 시대의 국제 교류의 특성과 세계 평화 및 인류 공영의 중요성 및 그 사례와 본받을 점,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을 위해 각국과 국제기구들이 노력하는 모습, 세계 평화의 인류 공영을 위해 우리들이 노력할 수 있는 일 등이 이 제재의 지도 핵심이다.
우리 피조물은 모두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하나의 공동체로서 모두가 우리의 이웃이라는 생각으로 서로 도와야 함을 알고, 우리가 이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본다. 세계 여러 지역 어린이들이 빈곤으로 인한 굶주림과 질병으로 죽어 가고 있는 가운데, 어렵게 사는 어린이들의 사례를 보면서 우리 자신의 평소 생활과 견주어 반성을 한다. 또 성경에서는 우리 보다 어려운 이웃에 대해 어떻게 대하도록 이야기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주님의 말씀을 받들어 어린이들이 평화로운 지구촌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고, 계획을 세워서 직접 실천하는 태도와 마음을 다진다.
성경의 말씀을 바탕으로 기독교적으로 접근하여,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평화로운 지구촌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덕규범을 내면화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하나님 나라의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 소중한 생명
  • 도덕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6학년 1학기 2단원 소중한 생명목 차Ⅰ. 해당 가치덕목Ⅱ. 교과서 사례 분석Ⅲ. 문제점 제시Ⅳ. 대안 사례 제시Ⅴ. 학습지도안「제 7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의 하나는 초등 학교 ‘도덕’ 교과 내용의 적정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도덕’ 교과에서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기초적, 기본적, 공통적인 학습 내용을 엄선하여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고, 수준과 범

  • 절제에 대한 분석과 교수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1. 수업의도인간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자기중심적이므로 누구나 자신의 욕구를 먼저, 많이, 오랫동안 충족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인간은 대립, 충돌, 갈등의 관계 속에 살아가게 된다. 이 긴장관계가 지나치면 인간의 사회생활, 즉 공동생활은 불가능할 것이다. 하나의 공동체가 유지된다는 것은 개체들이 최소한의 도덕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 기본은 절제의 마음가짐과 그 실천이라고 본다. 이 수업을 통해, 1) 절제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차 례 ❧1. 이야기 개념 2. 이야기하기의 중요성 및 도덕교육적 의의 3. 이야기하기의 유형 4.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 활용 1) ‘도덕적 딜레마 사태’와 ‘도덕적 이야기’ 2) 도덕적 이야기의 구성과 활용방안 5. 수업사례1) 초등도덕과 학년별 주요 가치덕목 2) 교수학습 지도안 3) 도덕수업에 대한 제언 1. 이야기 개념이야기(stories)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

  • [교육학] 초등 6학년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평화 통일의 길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Ⅰ. 수업에 들어가기에 앞서평소에 도덕과는 평가하기가 어려운 교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도 어떻게 평가계획을 세워야 할 지가 고민되었다. 특히 통일이라는 소재는 당위성이 있기는 하지만 생각이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강요를 하기가 힘든 소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수업을 구성하면서 어떤 발문을 해야 하고 어떤 방식으로 활동과 평가를 구성해야할 지를 고민하였다. 2010년 10월 30

  • [미술통합교과지도안] 초등 도덕-미술 교수 학습 과정안
  • 학습 과정안1. 들어가며 - 일원론 세계에서 발달한 여러 그림들 중 정선의 ‘박연폭포’, ‘만폭동’, 강희안의 ‘고사관수도’등을 감상한 뒤 도덕에서 자연의 소중함과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해서 공부한다. 그리고 나서 자연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인 표현방식으로 표현해보도록 한다. 이 과정안은 미술과 도덕의 통합을 다루고 있으며 미술에서는 ‘한국화 감상’과 ‘여러 가지 재료의 표현과 발견’을, 도덕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