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불평등 현장 사례 -특수교육대상학습자에 대한 불평등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특수교육기관의 정의와 특성
2.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Ⅱ. 본 론
1.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교에서의 불평등
a. 교육기회의 차별
b. 학교생활에서의 차별
2. 장애학생에 대한 특수학교에서의 불평등
a. 진학 및 취업에서의 문제점
b. 편의시설의 문제점
3. 장애인 교육차별의 해결 방안
a. 일반학교의 장애인 교육 환경 혁신
b.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c. 특수교육 지원 전담 부서 설치
d. 안정적 예산 확보
e. 특수교육진흥법의 통합
f. 전환교육의 활성화
Ⅲ. 결 론
- 본문내용
-
● 특수교육기관의 정의와 특성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기관에 대한 개념규정은 특수교육 진흥법 제2조에 명문화되어 있는데, 동법에서는 특수교육기관을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 포함)의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말한다’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기관 가운데서 특수학교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장애 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초중등교육법 제55조)이며, 특수학급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서 그들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특수교육진흥법 제2조)을 말한다. 특수교육 기관은 그 운영대상과 운영형태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되어지지만, 그 체제나 운영의 전반적인 내용과 본질적인 교육활동은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이라는 특수교육기관을 모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적인 측면에서나 현행의 특수교육 관련 법 체계에서 볼 때 특수학교는 장애를 가진 특수교육 요구학생에 대한 교육을 대표하는 기관이다. 특수학교는 규모면에서 장애학생에 대한 특수교육을 대량으로 실시하는 기관, 조직 면에서 특수교육 요구학생의 장애유형에 대응한 교육이 가능하고,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 인력 조직을 갖춘 기관, 교육과정 운영 면에서 특수학교 요구하생에 대한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을 비롯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총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관, 행정 및 기능면에서 특수교육 정책의 집중대상 기관, 지역사회에 대한 장애인 이해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이라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한국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분석연구 (국립특수교육원)
발달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인식 및 학업성취 실태조사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기관 운영실태 분석 1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기관 운영실태 분석 2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기관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분석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의 전환과정 지원자료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의 발전과 통합교육의 추진 (김승국, 도서출판 특수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