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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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2p


Ⅱ. 본론 ------------------------- 2p
1) 기존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대안 교과서의 제작 방향 --------------------3p

2) 내용 체계 ------------------------------- 8p

3) 단원 구성 내용 -------------------------- 12p

4) 좋은 교과서의 기본조건 -------------------- 12p

5) <우리말 우리글>의 활용 --------------------14p



Ⅲ. 결론 ------------------------ 15p

참고문헌 ------------------------16p
부록 ---------------------------17p
본문내용
교과서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로 단순한 가르칠 내용의 제시나 활동 자료의 제시 수준을 벗어나 교수-학습 과정을 반영하는 것이다. 교과서는 경제성을 가진 도구로서 교수의 개별화와 교수의 조직, 수업 실제의 개선 등의 기능을 가진다는 점에서 교수-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교과서이지만, 기존의 교과서는 학생의 능동적인 학습보다는 학생이 수동적인 입장에서 지식을 습득하도록 기능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었기에 문제가 있었고, 이를 극복하고자 7차 교육과정에서 활동 중심, 통합적 교수-학습을 지향하는 교과서를 제시하였으나 이 또한 여러 문제점들이 발견되면서 개선의 요구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요구 하에 등장한 것이 대안 교과서인데, 대안 교과서 중 국어과 교과서인 <우리말 우리글>이 기존 국어 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대안 교과서인 <우리말 우리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7차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이를 개선한 <우리말 우리글>의 제작 방향,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이 교과서의 장점과 한계점이 무엇인지, 그 개선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황충일(2004), 현행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넘침과 모자람, 『교과서 연구』, 제43호.
고등학교 국어(상), (하)(2002), 교육인적자원부
우리말 우리글(2002), 전국국어교사모임, 나라말
“교사들이 국어 교과서 제작”, 대구 매일신문, 2002년 3월 11일
“대안 교과서 어떤 것들이 있나”, 한국일보, 2005년 1월 16일
<우리말 우리글> 교과서 구성 방향, 김주환(전국국어교사모임 회장) 전국국어교사모임에 교육과정에 대한 문서를 요청했는데, 교육과정 대신 총론에 대한 내용을 메일로 받았음.

대안 교과서와 이를 둘러싼 시비, 박남화(한국교육신문 편집취재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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