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전문대학 학과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9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학과평가의 기본방향
2. 용어정리

Ⅲ. 평가체제
1. 전문대학 학과평가의 목적
2. 평가 주체와 대상
3. 평가절차 및 방법
4. 평가영역 및 기준
5. 평가 결과
6. 평가결과 종합

Ⅳ. 학과 평가 내역
1. 2000년
2. 2001년
3. 2002년

Ⅴ. 결론
1. 평가 총평
2. 평가 결과 활용
3. 건의 사항 및 발전 방향
4. 지난 5년 간 이뤄진 전문대학 학과 평가에 관한 우리의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이 보고서는 전문대학 학과 평가 체제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의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연구해 보기 위해 작성되었다. 보고서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의 1주기의 학과평가에 대한 내용을 기본적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나, 1999년의 평가결과는 자료부족으로 인해 제한적인 평가밖에 할 수 없었음을 미리 밝혀 둔다. 또한 2003년도의 평가는 현재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역시 연구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연구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가 기술과 산업을 중요시 여기게 되면서, 점차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요구의 바람에는 기술이나 응용과학 분야의 기업들이 일반대학의 졸업자를 사원으로 뽑아도 바로 회사 관련 업무를 맡기 힘들다는 점, 그래서 재교육을 실시한다는 사회의 불만 섞인 목소리가 주축이 되고 있다. 점차 학생들 사이에서도 대학에서 배운 것은 사회생활에 써먹기 힘들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으며 취업을 위해 졸업 후 다른 학과로 재입학을 하거나 대학 밖의 새로운 형태의 교육훈련, 양성기관 등을 찾아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따라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전문대학’이다. 그동안 전문대학이라고 하면, 입시교육의 서열화에서 일반대학에 밀려난 대학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전문대학은 위와 같은 사회의 변화와 함께, 대학 내부의 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출발로 그동안 비인가였던 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1989년 9월 5일에 정식으로 사단법인 인가를 받고 1995년 12월 29일에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법 제정·공포 (법률 제 5070호)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90년대 들어 꾸준히 제자리 찾기를 시도하던 전문대학들은 2001년도 총 158개라는 많은 수의 전문대학을 양성하게 되었고, 학과 또한 일반대학들과는 다른 차별성 있고 전문적인 학과들을 개설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노력을 통해 몇몇 전문대학들의 경우에는 일반대학과 같은 군에서 신입생들을 모집하는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으며 산업 현장에서도 이런 전문대학의 성장을 반가워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기욱(1992), 대학평가론, 서울 : 성원사

나상균 외(2000), 2000학년도 전문대학 학과평가 보고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신완수 외(2002), 2002학년도 전문대학 학과평가 보고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양은배(2001), 의과대학 평가인정기준의 타당도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오규형 외(2002), 전문대학 학과평가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오세영 외(2001), 전문대학 학과평가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우세진 외(2002), 2002학년도 전문대학 특성화 사례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병오 외(2003), 전문대학 학과평가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청 외(2001), 2001학년도 전문대학 학과평가 보고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중등 임용 고사 제도를 중심으로
  • 전문화․특성화  ▶ 교대의 경우 대학 및 지역실정에 따른 특수성을 감안하고 교육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자율적 개편을 유도  종합대학과 교류/인근 종합대학과 연합체제 구축/교육대학간 통합 또는 교육대학간 연합체제 구축 /국립종합대학교의 사범대와 통합 등  ▶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의 경우 교사양성에 적용되는 각종 기준 적용 및 평가인정제도를 실시하고, 미흡기관에 대해서는 양성기능을 제

  •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2) 우리대학 경영학과교육과정에는 통계학이 포함 통계학을 배우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 귀하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대학 경영학과 교육과정에는 통계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는 입장에서 통계학을 배우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 귀하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전체 분량은 제목 페이지를 제외하고 A4용지 한 페이지면 충분합니다. 귀하의 생각을 기술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참고문헌이나 목차 등은 기술하지 않기로 하자.Ⅱ. 본 론1. 통계학의 정의와 의미사회 현상을 통계에 의하여 관찰, 연구하는 학문으로 수학의 한 분야이다.통계학(統計學, statistics

  • [기록관리] 기록관리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연구조사
  • 평가하여 효율적으로 보존해야 하는 문제를 제기시켰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의해 1999년 1월 (이하 기록물 관리법)이 제정되었고, 이후 개정되어 2006년의 6월의 기록물 관리법 개정령에 이르렀다.이에 따라 기록물의 생산, 수취, 평가, 유통, 이용, 유지하는 전반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지휘하는 주체로서 기록관리 전문가의 역할 또한 중요하게 대두됐고, 몇몇 대학을 중심으로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운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Ⅰ 교원자격제도와 양성제도의 개념과 의의교원양성은 앞으로 교원이 되고자 하는 자나 현직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을 말한다. 우리나라 교원의 양성제도는 크게 초등교원양성과 중등교원양성으로 나뉘어 있다. 초등교원양성은 교육대학에서, 중등교원양성은 주로 사범대학에서 담당하며 부차적으로 교직과정을 통한 중등교원양성도 이루어지고 있다.교직은 전문직으로서 그 직업에 들어오는 사람에게 엄격한 자격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 [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정의,동향,시설,가상강의, 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추진방법,문제점,운영방향
  • 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문제점1. 운영 목적2. 교수-학습과정 운영3. 양질의 교육용 컨텐츠 확보 4. 교육서비스 전달기술 개선 5. 지적재산권6. 수요자의 만족도 관리7. 국제협력 및 국제화 전략 부재Ⅷ.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운영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가상대학에서 공급자로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교수와 조교 집단이다. 이들은 현재 일반대학에서처럼 학과에 소속된 교수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현장의 전문가일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