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기행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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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공간, 그 속의 사람.
-무진
-서울
-하인숙
3. 나가며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을 하나 씩 안고 살아간다. 어찌할 수 없는 무기력함을. 김승옥은 무진기행을 통해 현대인들이 안고 살아가는 무기력함을 묘사하였다. 김승옥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서울은 삭막하고 고독한 부정적인 도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이렇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무진기행의 윤희중은 ‘삭막하고 고독한’ 도시인 서울 사람이다. 그래서 윤희중은 무기력한 사람일까? 하지만 그의 무기력함은 서울에서 끝나지 않는다. 떠밀려 휴식 차 떠나온 무진에서도 마찬가지로 그의 무기력함은 여전하다. 여기에서 그의 무기력함을 무진과 서울이라는 공간, 그리고 그 속에 윤희중과 하인숙을 통해 추적하고자한다.


2. 공간, 그 속의 사람.
-공간, 무진
작품에서 무진은 주인공의 심리를 나타내기 위한 중요한 장소적 장치이다. 무진은 주인공 윤희중의 과거 젊음 시절의 모습임과 동시에 그가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공간이다.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위해 작가는 무진의 첫 인상을 다음과 같이 시작하고 있다.

무진에 명산물이 없는 게 아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그것은 안개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밖으로 나오면, 밤사이에 진주해 온 적군들처럼 안개가 무진을 삥 둘러싸고 있는 것이었다. 무진을 둘러싸고 있던 산들도 안개의 의하여 보이지 않는 먼 곳으로 유배당해 버리고 없었다. ...(중략)... 무진의 아침에 사람들이 만나는 안개, 사람들로 하여금 해를, 바람을 간절히 부르게 하는 무진의 안개, 그것이 무진의 명산물이 아닐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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