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재혼가정 `아이와 친해지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이혼과 재혼이 늘고 있다!
왜 재혼가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Ⅱ 본론
(1) 교육의 대상
(2) 교육의 목표
(3)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4) 교육방법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1) 교육의 대상
교육의 대상은 재혼가정의 어머니와 아이들이다. 어머니와 아이들을 교육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재혼가정이 새어머니와 친아버지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고 2002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처가 재혼을 한 가정은 32866건, 남편이 재혼을 한 가정은 21247건으로 처가 재혼을 한 경우가 더 많았다. 따라서 아이들과 계부의 관계보다 아이들과 계모의 관계가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이들이 대부분의 경우 아버지보다 어머니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연령은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면 이미 새어머니가 자기를 낳아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뚜렷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반발심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하여 아이와 부모 모두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들은 아직 어른들의 끊임없는 절대적인 관심과 사랑을 필요로 하며 부모로부터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이 것이 결여된다면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청소년기로 넘어가기 힘들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처는 하루빨리 치유되어야 하며 이것이 이 나이대의 아이들을 교육의 대상으로 정한 이유이다.
(2) 교육의 목표
이 프로그램이 한번의 교육으로 끝나는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다. 다음의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은 전체프로그램 중에서 한가지 부분인이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도 두 가지 차원에서 말할 수 있다. 우선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교육의 목표는 “어머니는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 한 가지 이상 습득할 수 있고 아이들은 엄마의 좋은 점을 세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 치매의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 토론글_사회복지조사론_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