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커뮤니케이션] 블로그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블로그란 무엇인가?
1. 블로그의 정의
2. 블로그의 분류
3. 블로그의 특징
4. 블로그의 역사
5. 블로그의 인기요인
[2] 국내 블로그 현황
1. 미니홈피 vs. 블로그
2. 블로그 운영 실태
3. 블로그 이용 실태
4. 국내 블로그 동향
5. 싸이월드 분석 - 업계 1위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단순블로그: 이 블로그는 ‘단순 로그형(log style) 블로그’라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컴퓨터의 로그 기록과 같이, 빈번히 업데이트 되며 짧고 개인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이런 형태의 블로그는 ‘Blogger(그림2)’와 같이 쉽게 글을 게시할 수 있는 블로그 툴이 보급되면서 확대되었는데, 신변잡기적인 글들을 짧고 쉽게 그리고 자주 업데이트 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 블로그는 하루에도 여러 번 작성되는 짧은 글들로 이루어지는데, 블로거들은 자기 계발보다는 의사교환(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블로그를 이용한다.

▶ 노트북형 블로그: 때로는 개인적인 것에, 때로는 외부 세계에 초점이 맞추어지기도 하는 노트북형 블로그는 초점을 둔 내용을 더 길게 다룬다는 점에서 단순 블로그와 구별된다. 에세이보다는 짧고, 단순 블로그 스타일의 단편적인 글보다는 긴 이런 형태의 사이트들은 전형적인 블로그보다 더 다듬어진 글쓰기로 주목을 받았다. ‘하루에 하나의 글’이라는 형식을 사용하기도 하는 노트북형 블로그는 자기의 외적 세계에 대한 기록보다는 오히려 개인적인 생각들을 기록하고 있다.

▶ 필터형 블로그: 개인적인 주석이 없고 특별한 주제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러한 블로그들은 링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필터형 블로그의 편집자는 장황하게 글을 쓰던 그렇지 않던 간에 웹의 이곳저곳을 보여 주고자 한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내용의 초점이 외부에서 내부로 향하는 데서 이들 블로거의 특성이 드러난다.
참고문헌
Blood, Rebeca, <블로그=1인 미디어 시대>, 전자신문사, 2003

김중태, <나는 블로그가 좋다>, 이비컴, 2004.

매그 허리헌, <매그넛 칼럼 : 블로그란 무엇인가?>, 한빛미디어, 2002년 7월 24일

권형우, <웹 미디어 시대의 환상적 실험 'BLOG'>

조선일보, <또 하나의 '인터넷 미디어 혁명' 블로그>, 2003년 5월 26일 40판 B17면

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

정보통신윤리위원회 http://www.ice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국민적 커뮤니티로서의 싸이월드의 발전가능성 모색
  • 블로그’의 소컨텐츠 무료이용에 밀려 아직도 인기를 타고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이렇게 싸이월드는 초창기부터 사용자들의 편리함에 기준을 맞추어 컨텐츠를 발달시켜왔고 많은 호응을 얻게 되었다. 동시에 ‘일촌’이라는 기능 덕에 신세대들이 온라인 상에서도 계속 관계를 유지하고 연락을 취할 수 있는 긍정적 기능도 불러왔다. 또한 게시판 실명제를 사용함으로써 다음이나 네이버와는 달리 심한 악성 댓글에 따른 문제도 미미한 편이다. 4.2.

  • 독서 감상문 대중문화의 겉과 속
  • 사이버 폭력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것은 인터넷에서의 익명성으로 인해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인터넷의 댓글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광우병에 관련된 촛불 문화제를 일으킨 것 같다. 어느 한 카페에서 시작해서 밤이면 모든 사람들이 시청 앞에 모여 한 목소리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모습을 보면 인터넷은 참여와 연대를 유발 하는 기폭제 역할을 한 것 같다. 사람들이 시위에 참여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려서 사람들에게

  • [인터넷문화론] 사이버상의 `댓글`문화에 대한 연구
  • 사이버 테러도 바로 이 자유게시판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처럼 국내의 웹사이트의 게시판은 한국사회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통로인 셈이다. 그렇다면 네티즌들은 한 줄 답변으로 많이 알려진 댓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네티즌들은 단 한번의 클릭으로 자신의 의견을 짧게 표현하는 한 줄 답변의 기능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댓글이 우리 사회에서 활성화 된 이유에 대해서는 우리나

  • [커뮤니케이션론] 정부의 블로그 운영과 PR 커뮤니케이션
  • 대해서는 칭찬할 수 있고, 잘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쓴 소리를 할 수 있는 자유로운 대화의 장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적합한 도구가 바로 블로그이다. 현재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정부 기관들 역시 블로그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기업이나 개인 블로그에 비해 활성화 되지 못하고 관련 연구도 많지 않음정부 블로그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블

  • [스팸메일]스팸메일의 개념, 유형, 스팸메일의 실태, 스팸메일로 인한 피해, 규제 방식, 스팸메일의 방지 대책 분석
  • 대해서 불만- 스팸 메일 때문에 시간낭비(36.9%), 정신적 스트레스(32.0%), 필요한 정보수신 방해(19.9%) 등의 피해를 입는다고 답했다.Ⅴ. 스팸메일로 인한 피해스팸은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는다. 오히려 E-mail의 편리함을 악용해 서버 운영 비용 등을 서비스 업체에 떠넘긴다. 또 통신체증을 일으켜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의 정상적 서비스를 방해한다. 반송되거나 쌓인 E-mail의 뒤청소 역시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에게 떠넘긴다. 이러한 행위는 마치 고층 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