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온라인게임 엔씨소프트 분석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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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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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
국내 게임 시장 현황
본론
엔씨 소프트 소개
엔씨 소프트 성공요인
결론
엔씨 소프트의 개선점
인터뷰
- 본문내용
-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
20세기 후반 컴퓨터 산업의 발달-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 이라는 신조어 탄생
온라인 게임 이란? 전화나 케이블 등으로 컴퓨터와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
온라인 게임 – 상호 연결에 따른 동시성, 사회성,역사성을 가짐
온라인 게임만의 특징
-인간대 인간의 관계로 이루어짐
-게임 내에서 형성된 일종의 가상 공동체에 속해있다는 소속감 부여
-게임의 패턴을 갖기 힘들며 불확실성에 의한 재미 부가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
-판매가 아닌 서비스의 형태 ; 게임 자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무료로 게임을 다운받고 일정기간의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
-다양한 사업 참여자들로 구성 ; 개발사, 유통사, 서비스 공급자, 네트워크 제공자로 나뉘며 각 참여자들의 사업 영역이 확장하고 있는 추세. 즉, 멀티미디어 산업의 모든 핵심기술이 요구되므로 영화, 캐릭터 등 주변산업에 경제적 파급 효과
-디지털 상품재 ; 한 단위를 더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거의 제로, 수익도 정비례로 증가. 지식집약적 산업
-소비수요의 불확실성
-짧은 라이프 사이클로 사업 실패의 위험도
-소비자 욕구에 충실함이 중요!
2. 국내 게임시장 현황
인터넷 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
우리나라가 세게 온라인 게임의 강국으로 떠오름
<단군의 땅> 이후 많은 게임들이 개발 중, PC방의 대중화
한국 온라인게임의 전환기
- 국내 온라인 업체들의 해외 시장 개척
- 엔씨 소프트와 넥슨의 해외 수출
미국시장에서의 가능성과 중국과 동남아에서의 수출실적
온라인 게임 시장의 팽창
– 게임 제작사들이 탄생
- 유통 담당 회사가 생겨남
게임 인력 시장을 넓히고 인재를 배출
점점 산업적 모습을 갖추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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