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론] 노래방산업의 재활성화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노래방 산업
등장과 발전 과정, 역사
▲ 노래방 사례 비교
• 기존 노래방
경희대 앞 ‘쎄븐 노래방’
• 새로운 형태의 노래방
홍대 앞 ‘수 노래방’
▲ 노래방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외부와의 관계, 내부적인 기술 관점
- 본문내용
-
• 노래 연습장의 탄생
◦ 일본에서 건너온 가라오케 문화
노래와 가무를 즐기는 공간으로 인식.
◦ 노래 연습장의 출연
대중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기 이전에 변종 업종, 가라오케의 축소판 →
현재 노래연습장에 대한 편견을 갖게 된 요인.
◦ 실제 일본의 가라오케
술과 음식, 접대부가 함께 있는 유흥 일변도의 문화.
◦ 우리나라 노래 연습장
탄생 초기부터 간단한 음료 이외에, 순수 노래 반주를 제공하는 영업전략으로
대중들의 건전한 놀이문화를 주도. 또, 노래 반주기 자체의 구조에서도 외세적인
것이 묻어 나지 않아, 민족 정서와 일치된 놀이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일조.
◦ 현재까지 노래연습장이 대중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
우리문화의 한 조류로서, 노래 연습장 인식.
◦ 우리의 노래방기기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과 미디음악이 결합되어, 컴퓨터 음악
연주기로 시작되어 우리의 기술, 우리의 제품으로 우리의 문화와 국민정서에 맞게 만들어진 대중 오락문화.
◦ 노래 반주기의 개발
1983년 애플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전자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음악 개념이
알려지기 시작. 이후, 음악과 자막, 영상이 모니터를 통해 나오는 일본의 LDP
가라오케의 유입. 우리나라는 부산을 중심으로 일본의 LDP 가라오케가 유입되어, 2천여 곳이 넘는 가라오케 술집이 성업, 국내 경제 발전에 힘입어 전국적으로 확산.
◦ 노래방의 전국적인 확산으로 인한 효과
∙여러 가지 부가산업이 동반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
-대중 : 여가 및 오락 공간으로 대중 문화에 크게 기여.
-국가 경제 : 전자 산업 호황은 물론, 국내 음향 기술도 이를 계기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