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과 e-Learning의 통합의미와 방향성, 가능성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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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식경영의 정의

2. 통합론의 대두

3. 통합의 의미

4. 통합 방향의 제시

5. 통합의 한계와 학습주체의 주도적인 학습활동의 중요성

6. 기업에서의 활용방안

7. 결론
본문내용
지식 경영(Knowledge Management)은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데 필요한 핵심지식 영역을 규명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지적 창의력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 지식 공유 시스템에 축척함으로서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적기에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경영 활동이다.
지식경영에 대한 접근방법은 지식의 본질적 성격을 어떻게 규명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접근방법이 가능하다. 즉 지식을 명시적 지식과 암묵적 지식 중에서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지식경영이 실재 현장에서 구현되는 접근방법이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은 지식을 관리의 대상으로 생각할 것인지, 지식이 창출될 수 있도록 조직적 여건과 제도 또는 시스템과 문화를 관리할 것인지에 따라 나누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 전자를 지식관리 시스템적 접근이라 하고 후자를 지식 창조론적 접근이라 한다. 지식 관리적 접근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지식을 명시적 지식으로 전환하여 데이터베이스화와 네트워크를 통한 공유를 통하여 경영의 효율성으로 제고하는 것이고, 지식 창조론적 접근은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지식은 조직 구성원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암묵적 지식에 있으며, 이러한 암묵적 지식은 정보기술을 통해 고유되고 창출되기 보다는 구성원 개개인의 인간적 접촉에 의해 공유되고 창출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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