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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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V홈쇼핑 산업 현황
-TV홈쇼핑 산업의 특성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 변화
- TV 홈쇼핑 시장의 급성장 배경
- TV홈쇼핑의 성공요인과 변화과정
홈쇼핑 시장 성장 정체 추세
- 후발 3사들의 시장점유율 확대지속
CJ 홈쇼핑
- CJ 홈쇼핑의 SWOT 분석
- CJ 홈쇼핑의 경쟁적 우위요소
- CJ홈쇼핑의 향후 마케팅 전략
4.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TV홈쇼핑 산업의 특성
국책사업의 일환인 케이블TV는 시청자가 방송의 주체가 되는 현대 뉴미디어의 총아로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살린 정보고속도로 구축의 기간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케이블TV 산업은 총 200여 개의 프로그램 공급자(PP : Program Provider), 119개의 시스템 운영자(SO : System Operator) 및 파워 콤 등 다수 사업자가 운영하는 전송망사업자(NO : Network Operator)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케이블TV 총 시청대상가구는 약 800만 가구로서 우리나라 총 세대수의 약 64%에 달하고 있으며 케이블TV 홈쇼핑 사로는 최초에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LG홈쇼핑과 CJ홈쇼핑 그리고 2001년 3월말에 신규로 승인을 받은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한국농수산방송이 있다.
케이블TV 홈쇼핑이란 이러한 케이블TV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첨단 유통 산업이다.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전화를 통해 주문을 받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과한 상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장소까지 배송해 준다. 고객이 상품을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보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1995년 8월 첫 방송이래 높은 성장을 거듭하여 8년여의 짧은 기간 동안 2002년 총 시장규모 4조원을 상회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TV홈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조달,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다양한 서비스가 필수적이며 이런 사업 핵심 역량은 카탈로그, 인터넷 등 관련 무점포 산업으로의 진출을 효과적으로 하게 하여 유통업을 비롯한 국내 산업 전반과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뿐 아니라 공익성에 대한 요구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1) 홈쇼핑의 양대 산맥 LG홈쇼핑 vs CJ홈쇼핑 - 원현진
2) 홈쇼핑 1위 '쟁탈전' (전자신문, 2002/04/03)
3) LG홈쇼핑과 CJ쇼핑 2001년도 분야별 매출분포 (전자신문, 2002/04/03)
4) 유통업계 지각변동 현황 ( 99년 1월 ‘대한 상공회의소’ 조사자료)
5) LG홈쇼핑 홈페이지 http://company.lgeshop.com/
6) CJ홈쇼핑 홈페이지 http://www.cjmall.com/
7) 상공회의소 http://logistics.korcham.net/
8) 김만환, “TV홈쇼핑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9) LG경제연구원, “TV홈쇼핑의 현황과 정책 방향”,
LG경제연구원 보고서, 2000.
10) CJ홈쇼핑 2003년 상반기 IR 자료, 2003.6
11) 통계청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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