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개론]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자 상거래의 등장과 인터넷 쇼핑몰
1. 전자 상거래란?
2. 인터넷 쇼핑몰이란?

Ⅱ.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전략 분석
1. 삼성몰
2. 인터파크
3. 옥션
4. SWOT 분석
5. STP 분석

Ⅲ.분석에 따른 인터넷 홈 쇼핑의 문제점

Ⅳ. 향후 발전방향

본문내용
인터넷 산업의 발달에 힘입은 정보네트워크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기업의 경영 효율을 높이고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자 상거래 분야가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전자상거래란 대단히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네트워크상에서 기업 간, 기업과 개인 간 및 정부 간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의 통합적 활용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 효율을 높이고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수단이다.
가장 포괄적으로 얘기하면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에는 책, 가전제품 등 택배를 필요로 하는 물리적 상품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약, 정보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택배가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즉 컴퓨터를 이용, 전자적인 방식으로 상품이나 정보 등의 구매와 조달, 지불 행위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는 크게 기업과 기업(B-to-B, Business to Business)의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B-to-C, Business to Consumer)간의 전자상거래로 나눌 수 있다. 현재는 기업과 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비율이 전체의 80%정도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보다 훨씬 규모가 크다. 하지만 현재 관심의 초점은 오히려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에 모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이 기존의 매체와는 달리 쌍방향성에 기인하여 소비자와 직접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소비자에게 확장하여 소비자의 정보를 직접 획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 기업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전자 상거래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재 급성장 추세에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 정보시스템분석
  • 월마트와 정보시스템◈Report월마트와 정보시스템학 번이 름◇ 목 차 ◇1. 서 론 1. 선 정 동 기 32. 기업군의 환경 분석42. 선정기업-월마트-1. 월마트에 소개122. 월마트의 가치사슬 분석173. 시장 구조 파악1. 월마트의 시장규모 및 영항력202. 월마트의 성장단계213. 월마트의 점포분류와 현황224. 각 시장 점유율 비교 기업별 254. 월마트의 MIS와 핵심전략 소개 1. 월마트의 경영철학과 핵심전략252. 향 후 전 망29 5. 결 론6. 참 고 (타 경쟁업

  • [유통학] 롯데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 유통학개론 -안양 롯데백화점- 목 차 -1. 기업소개(1) 회사개요(2) 점포현황(3) 경영이념(4) 경영방침(5) 경영전략(6) CI(Company Information)소개2. 출점전략(1) 출점전략의 정의(2) 롯데백화점의 출점전략3.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안양롯데백화점 소개(1) 안양롯데 개요 -> 설립연도, 매장 규모, 직원수, 매출액, 성장율, 매장수5. 안양롯데백화점 3C분석 및 상권 분석(1) 인구통계학-소득구조, 인구분

  • [할인점]이마트 유통노하우 및 한국 대형소매산업의 발전과제
  • 및 개선노력도 부족하다. 미국의 대형소매산업은 표적소비자에 대한 가치창출을 위해 대형소매점과 상품공급자와의 파트너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향상되고 가격인하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대형소매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머천다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POS관련 시스템의 전략적 가치를 확실히 인식하고 시스템개발과 함께 전문인력 양성을 도모해야한다.아울러 과다한 물류비용을 낮추기 위

  • [유통관리] 이마트 유통경로전략수립
  • 전략이 필요하다.(4)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정책과제국내 도소매업체의 경쟁력확보는 유통산업의 현대화를 추진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데, 특히 유통기관의 규모확대 및 시설현대화 등 유통기관의 구조 현대화와 대형 소매점, 종합도매센터, 재래시장 등 유통 기관별 기능의 현대화를 적극 추진하여야 한다.또한 이러한 유통산업 현대화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 정부의 세제, 금융지원제도의 정비 및 강화와 유통기능의 활성화, 유통 정보 체계의 개

  • [학사][경영학]신세계이마트분석연구
  • 및 매출 14 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 15 할인점 매출실적 현황 16 이마트 발전 유형 . 18 SWOT분석 . 22 신세계 이마트 PB상품 증가추이 . 28그림 차례 이마트 포지셔닝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