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훌륭한 기업의 기준 -사회와 기업의 바람직한 공생관계을 제시한 교보생명의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 약 문 2
I. 훌륭한 기업이란 무엇인가? 3
II. 훌륭한 기업을 판단하는 기준 3
1. 기업윤리의 실천 ‘윤리경영’ 3
2. 사회적 책임의 적극적 이행 ‘사회공익활동’ 4
3. 윤리경영을 통한 성공적 ‘경영활동성과’ 4
III. 훌륭한 기업 사례 : 교보생명보험 4
1.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경영’ 4
2. 교보생명의 사회적 책임의 적극적 이행 ‘사회공익활동’ 7
3. 위기 속에서 빛난 교보생명의 ‘윤리경영’ 8
IV. 마치며 9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1. 기업윤리의 실천 ‘윤리경영’
기업활동의 경제적 기능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자유로운 경쟁 하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데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경제학자 드럭커(P.F Drucker)는 1954년 “The Practice of Management"에서 ‘자본주의 경제와 기업의 발달이야 말로 기업윤리(business ethics)가 지켜질 때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기업활동에 대한 연구가 시작될 시절부터 기업활동의 기본으로 인식된 ‘기업윤리’라는 개념은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IMF외환위기 이후부터 더욱 사회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IMF외환위기 속에서 기업의 비윤리적 경영이 밝혀지게 되고 우리기업의 도덕성 부재가 결국에는 기업파산과 IMF외환위기까지 몰고 온 중요한 원인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 또한 기업을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를 가지게 된다. 기업의 투명경영이 기업의 평가에 있어 중요한 가치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이를 인식한 기업들은 IMF외환위기 이후 “기업이 깨끗해야 산다.”라는 사명 하에 기업의 투명경영, 사회적 책임이 기업들에게 중요한 과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앞 다투어 윤리헌장을 발표하게 되었고 이를 증명하듯이 1999년에는 700개의 상장기업의 20%정도가 윤리헌장을 택하였고 2002년도 말에는 50%정도로 늘어났다.
참고문헌
고영희, 「교보생명보험의 창업정신과 기업문화」, 기업윤리사례
교보생명 윤리경영, 교보생명(주), 2002
이건희,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경영」, 기업윤리사례, 2003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강령」, 기업윤리연구, 제6집, 한국기업윤리 학회, 2003
한한수, 「기업윤리경영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2003.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CU][계절학기 A+] 대한민국 1%가 될 수 있는 소자본 창업과 경영 족보
  • 을 경주해야 함- 인간관계적 노력은 고객에 대한 신뢰 확보노력과 거래선(공급자, 소매상, 대출자, 공무원 등)에 대한 친절과 신뢰확보를 위한 절대적 노력이 필요함최근 기발한 아이디어나 전 직장에서의 경험을 살린 3~40대 들이 프랜차이즈 창업 소호(soho)창업, e-비즈니스 분야에 소자본창업을 하고 있음.- 창업자 중 일부만 성공하며, 실패사업자 중 상당부분은 본인의 능력을 극대화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기업가 정신기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기업의 개별 브랜드들의 가치를 산출하고, 브랜드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개별 브랜드간의 관계와 역할을 분명히 함으로써, 포트폴리오 전체의 관점에서 기업 수익의 증대를 가져오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브랜드 가치평가를 통해 브랜드 스코어카드를 개발함으로써, 브랜드 성과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주기적인 브랜드 가치평가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측정하고 그 가치의 향상에 끊임없는 노력을

  • 경영학원론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영향
  • 을 주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일본기업과 미국 우수기업의 기업문화연구에서 제시되었는데, 기업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일곱 가지의 중요요소들이 모두 S자로 시작되기 때문에 기업문화의 7S개념으로 불린다. 이들 일곱 가지 구성요소는 공유가치(Shared Value),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관리시스템(System), 구성원(Staff), 기술(Skill), 리더십 스타일(Style)이다. 이상의 일곱 가지 요소들은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하에서 전체적으로 기

  • [기업윤리] KT의 기업윤리강령
  • 을 포함시켜야 한다. 협력업체와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한다.6.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바를 제시한다.7. 주주에 대한 책임 : 주주의 이익보호에 대한 책임을 명시한다.8. 법규준수 : 기업활동에 법을 지킴을 기본으로 한다.9. 정치 : 정치적 활동을 하지 않는다.10. 지구환경 : 환경보호의 책임을 갖는다11. 국제거래 : 국제거래시 투명하게 한다.12. 처벌에 관한 규정 : 윤리성 판단의 기준, 고발의무, 개인의 책임, 처벌내용 등.2. 기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경영학원론 발표 보고서‘양날의 검, CSR’서론1. CSR의 정의 2. 기업이 CSR을 하는 이유1) CSR을 하는 이유2) CSR의 효과본론3. Social contract CSR의 이론적 정의1) 지속 가능한 경영 (Substantiality Management)2) 글로벌 마인드 (Global Mind)3) 시민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4. Self-interested CSR의 이론적 정의1) 단기의 일회성 마케팅 행사2) 기업의 이미지 및 명성을 위한 포장5. 과연 유한킴벌리는 Self-interested CSR or Social Contract CSR?6. Self-interested CSR 사례 및 조별의견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