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훌륭한 기업의 기준 -사회와 기업의 바람직한 공생관계을 제시한 교보생명의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요 약 문 2
I. 훌륭한 기업이란 무엇인가? 3
II. 훌륭한 기업을 판단하는 기준 3
1. 기업윤리의 실천 ‘윤리경영’ 3
2. 사회적 책임의 적극적 이행 ‘사회공익활동’ 4
3. 윤리경영을 통한 성공적 ‘경영활동성과’ 4
III. 훌륭한 기업 사례 : 교보생명보험 4
1.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경영’ 4
2. 교보생명의 사회적 책임의 적극적 이행 ‘사회공익활동’ 7
3. 위기 속에서 빛난 교보생명의 ‘윤리경영’ 8
IV. 마치며 9
참고문헌 10
- 본문내용
-
1. 기업윤리의 실천 ‘윤리경영’
기업활동의 경제적 기능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자유로운 경쟁 하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데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경제학자 드럭커(P.F Drucker)는 1954년 “The Practice of Management"에서 ‘자본주의 경제와 기업의 발달이야 말로 기업윤리(business ethics)가 지켜질 때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기업활동에 대한 연구가 시작될 시절부터 기업활동의 기본으로 인식된 ‘기업윤리’라는 개념은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IMF외환위기 이후부터 더욱 사회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IMF외환위기 속에서 기업의 비윤리적 경영이 밝혀지게 되고 우리기업의 도덕성 부재가 결국에는 기업파산과 IMF외환위기까지 몰고 온 중요한 원인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 또한 기업을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를 가지게 된다. 기업의 투명경영이 기업의 평가에 있어 중요한 가치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이를 인식한 기업들은 IMF외환위기 이후 “기업이 깨끗해야 산다.”라는 사명 하에 기업의 투명경영, 사회적 책임이 기업들에게 중요한 과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앞 다투어 윤리헌장을 발표하게 되었고 이를 증명하듯이 1999년에는 700개의 상장기업의 20%정도가 윤리헌장을 택하였고 2002년도 말에는 50%정도로 늘어났다.
- 참고문헌
-
고영희, 「교보생명보험의 창업정신과 기업문화」, 기업윤리사례
교보생명 윤리경영, 교보생명(주), 2002
이건희,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경영」, 기업윤리사례, 2003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강령」, 기업윤리연구, 제6집, 한국기업윤리 학회, 2003
한한수, 「기업윤리경영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2003. 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