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보론] 세븐 일레븐의 유통정보시스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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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4.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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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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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세븐 일레븐 ‥‥‥‥‥‥‥‥‥‥‥
1. 회사개요
2. 점포현황
Ⅱ편의점 현황 ‥‥‥‥‥‥‥‥‥‥‥
1. 점유율 및 점포수 현황
2. 상품별 매출, 구성, 매출 현황
ⅢPOS 시스템 ‥‥‥‥‥‥‥‥‥‥‥
1. 매장구성
2. POS 체계도
Ⅳ유통정보시스템 ‥‥‥‥‥‥‥‥‥
1. 유통정보 시스템
2. 점포 종합정보 시스템
3. 종합 관리시스템
Ⅴ유통정보화 추진전략 ‥‥‥‥‥‥‥
1. 복합 매장화
2. 가격인하 전략
3. 레이아웃 전략
Ⅵ문제점 및 평가 ‥‥‥‥‥‥‥‥‥
1. 문제점
2. 평 가
- 본문내용
-
2. 가격인하 전략
할인점 수준의 파격적 가격을 제시하고 묶음판매를 선보이는 등 가격 잡기 전략을 구사해야한다. 점포수가 늘고 바잉파워가 세지면서, 가격경쟁력도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문래동에 위치한 GS25 본점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벌여 2배가량의 매출이 뛰었다. 기호성 점장은 “80개 품목에 대해 ‘원 플러스 원’(1+1) 행사를 벌였고 20~3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품목도 있었다”고 말한다.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가격파괴 1천원 코너’를 상설화함으로써 편의점도 할일점 만큼이나 싼 제품도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가격전략을 구사해야겠다. 또한 가격인하에 따른 수익악화를 만회하기 위해 보다 수익률이 높은 독자브랜드(PB)개발도 시급하다.
3. 레이아웃 전략
시즌, 날씨, 특정일, 대상연령층에 따라서 매장의 레이아웃을 수시로 바꾸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계절별 혹은 명절(설날, 추석)이나 각종 행사일(화이트 데이, 발렌타인 데이, 크리스마스 등)에 대한 이벤트성 판촉 행사 강화하여 레이아웃시 행사제품 우선으로 눈에 띄는 상품을 우선 배치하고, 날씨에 따라 우산, 비옷, 장갑, 모자등을 판매하거나 점포의 위치나 주요 고객층에 따라 레이아웃을 달리하여 판매한다.
4. 신규고객층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
신규 고객층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으로 인해 수익 창출을 해야 한다. 일본에 비해서는 아니지만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른 데다 다른 소매 업태와의 경쟁구도가 형성되면서 나왔다. 다른 업태가 편의점 상품들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편의점들은 새로운 신규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 100엔숍을 들여놓는다거나, 야채나 생선, 청과류 등의 신선식품을 취급, 노인층을 공략하기 위해 제품의 양은 줄이고 질은 높인다거나, 도시락 배달 시스템 구축, 또한 편의점 내에서의 약국 입점 등이 있다.
자료평가
- 굿
- em06e***
(2008.11.21 09:16:51)
- 좋네요 ㅎㅎ
- kb***
(2008.06.12 19:3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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