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백화점의 발전전략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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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백화점의 개념과 특징

Ⅱ . 백화점 현황

Ⅲ . BIG3의 시장점유율 변화

Ⅳ . 백화점의 발전 및 전개 과정

Ⅴ . BIG3의 전략

Ⅵ . 백화점의 문제점

Ⅶ . 외국 백화점의 전략

Ⅷ . 백화점의 발전전략 및 전망

Ⅸ . 참고문헌

Ⅻ . 부록
본문내용
1. 백화점의 개념
1997년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상의 정의에 따르면 백화점은 매장면적 4,000㎡(약1,210평) 이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현대적 판매시설과 소비자 편익시설이 설치된 직영 위주의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을 의미한다.
판매촉진, 서비스 향상, 경영 및 회계의 합리화 등을 위하여 상점 조직을 상품별·고객별로 부문화하고, 이를 통합적인 기업으로 경영하는 대규모 소매상이라고도 볼 수 있다.

2. 백화점의 특징

1) 전체가 하나의 기업에 소속되어 경영
미국의 임대백화점(leased department)이 일용 잡화나 의류 등을 한 곳에 모아 정가 판매한다는 점에서 백화점과 비슷한 점도 있으나, 점포 내의 매장을 독립소매상에게 임대하여 제각기 경영하므로 백화점과는 다르다. 백화점이 각 부문에 상품관리자를 두고 어느 정도의 자주성과 판매책임을 지우고는 있으나, 전체가 하나의 기업에 소속되어 경영되는 것이 백화점의 특징이다.

2) 대면판매(對面販賣)에 의한 접객서비스를 중심
백화점은 대면판매를 하는 접객 서비스중심 산업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백화점의 강점이 서비스이고 앞으로도 끊임없는 서비스 개발로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3) 부문별조직형태
여러 종류의 상품을 취급한다는 점에서는 잡화점과 백화점은 비슷하다. 그러나 부문별 조직에 의한 매입·판매·관리를 함으로써 다양한 상품의 판매 업무를 과학적·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점과 경영규모면에서 잡화점과는 구별되는 백화점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슈퍼마켓이 경영규모에서 비슷한 점이 있다. 하지만 슈퍼마켓의 취급품목이 식료품 위주로 한정되어 있으며, 부문별 조직도 백화점처럼 고도화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백화점과는 다르다.
참고문헌
- 백화점 업계의 현황과 발전 현황/ 한상린 2003 유통저널 제3권 99호 통권178호
- 백화점 3사의 온-오프라인 통합전략 사례연구/ 최인혁 ;이영렬 2004년 유통연구 제9권
제1호
- 우리나라 백화점 산업의 산업구조와 경쟁우위 분석에 관한 연구/ 박경환 2003경영논집 제9집 제1호 통권15호
-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 백화점, 할인점 등 대형 소매업태를 중심으로/ 정상진 2000
- 유통업체 매출동향 산업 자원부 보도 자료 2005.10
- 유통업 백화점 할인점 하나경제연구소 2004
-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백화점 대응전략 연구 김장길2000
- IMF체제 이후 백화점업의 경영위기 원인과 발전전략 연구/ 최성일 1999
- Sales Promotion 전략으로서의 백화점 VMD(Visual Merchandising)에 관한 연구/ 고용식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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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는 잘되어 있는데 너무 옛날 자료입니다(지금이 2008년인데..)
  • rambu***
    (2008.05.26 13:04: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 되어있네요!
  • super***
    (2007.05.29 13: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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