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원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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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및 교육경영중 교원인사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제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제2절 교원의 전문성
1. 교직관
2. 전문직의 속성
3. 교원과 교육공무원
4. 교원의 자질과 자격

제3절 교원의 양성과 연수
1.교원교육
2.교원의 양성
3.교원의 연수

제4절 교원의 임용과 근무조건
1. 신규 임용
2. 승진과 전보
3. 교원의 근무부담과 신분보장

제5절 교원인사행정의 과제
본문내용

제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 교육의 질적 향상이나 교육체제의 변화 ⇒ 교원의 변화와 혁신
‧ 교육의 변화란 - Sergiovanni : 교원의 변화
- Curle : 교원에 대한 계속교육을 위해 보다 더 효과적이고 다양한 교원양성제도를 수립 ∴ 교원의 인사는 교육행정의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 • 3M(조직의 가장 기본적 요소) : 인간(man) + 물자(material) + 재정(money) + 경영(management) : 4M 
⇒ 모든 조직과 집단의 운영 : 인적 자원 중요시
∴ 인적 자원인 교원의 역할의 중요함은 더욱 절실한 것
제2절 교원의 전문성
1. 교직관
• 교직의 뜻 : 교원의 직업 또는 교육에 종사하는 직업을 말함.
• 교직의 세가지 관점 : 성직관, 노동자관, 전문직관
(1) 성직관
▴교사를 세속적인 직업과는 달리 신부, 목사, 승려와 같은 성직자로 보는 입장.▴성직과 같이 특별한 사명의식이나 소명의식을 가진 사람의 직업이라는 입장
(2)노동자관 (근로자관)
▴교원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
제3절 교원의 양성과 연수
1.교원교육
▫교원의 질적 향상이란 가치관과 신념·태도·지적 이해력 등 내면적 변화와 더불어 외면적인 행동의 변화와 고도화를 의미
▴준비교육(직전교육):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 등에서 최초의 교사자격 취득▴현직연수(현직교육):교원으로 임용된 후 현직에 있는자를 대상으로 교육▫교육: 현장에 필요한 지식의 이해와 해석을 도와주고, 교육에 영향을 주는 제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따라서 교육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 과정을 중시
2.교원의 양성
▴ 폐쇄체제(양성체제):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과 같이 교사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교육기관에서만 교사 양성=>국가가 강력히 통제, 교사 수급상의 차질을 방지하는 장점폐쇄성과 경직성, 비융통성이 문제
▴ 개방체제(간접 양성체제): 일정한 조건만 갖추면 널리, 많은 교육기관에서 교사양성을 인정하고,
제4절 교원의 임용과 근무조건
• 교원의 임용 : 교원의 신규 채용, 승진 · 승급 · 전보 · 전직 · 겸임 · 파견 · 해임 및 파면을 포함한 매우 포괄적 개념
1. 신규 임용
• 신규 임용 ① (소정의 자격기준의 요건을 갖춘 자)
: 교육전문직인 교육장, 장학관, 연구관, 장학사, 연구사 등
② -자격 임용주의 (소정의 자격증을 소지한 자)
: 초 · 중 · 고교의 교원인 교장, 교감, 교사, 유치원의 원장, 원감, 교사등-성적주의 (연수성적, 근무성적을 고려하고 신규 교사 채용)‧ 초 · 중 · 고교의 교사 신규임용-국 · 공립 사범계 졸업자 우선 (부족할 경우 사립 사범대한 출신자들 or 일반대학 교직과정 이수자들에게 교사임용 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하여 채용)But, 1991년도부터 공개 채용시험에 의해 신규교사 임용
· 사립학교 교사의 신규 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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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참고문헌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남정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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