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학과 신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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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집트 그리스 기독교 신화 천지창조의 특색
2.고대신화에서 부활의 의미
3.오르페우스의 지옥으로의 하강
4.엘레우시스
5.영지주의와 문자주의
6.신화와 역사의 차이점
본문내용
이집트의 천지창조는 오시리스에서 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간이 있기 이전에 아툼, 슈, 게브의 통치기간 이후 오시리스는 왕권을 이어받아 유랑민족을 모으고 그들에게 밀,포도,귀리 등의 경작과 금속의 제련방법을 가르쳤다. 또한 그는 지혜의 신 토트와 함께 문자 등을 가르치기도 했다. 이집트의 신화는 헬리오폴리스, 헤르모폴리스, 멤피스의 세 지역에서 각기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스에는 세 가지의 우주생성론이 있다. 오케아노스, 宇宙卵, 카오스 이론이 그것인데, 신화와 관련된 우주생성론은 카오스 이론으로 태초에 가이아가 존재했고 거기서 신의 계보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한편 우주란의 입장에서 보는 천지창조는 현대 과학이 주장하는 빅뱅론과 상당히 닮아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천지창조의 해석과정에서 그리스인들과 기독교인들 사이에는 의견의 차이가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기독교 신화는 전능한 조물주 하나님에 의해 천지가 창조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여기에는 성서의 기록상 몇 가지 모순이 존재한다고 보는 입장도 있다.
위의 세 가지 신화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집트의 멤피스 지역에서 숭배되는 ‘프타’와 기독교의 천지창조가 그 첫 번째 유사점이다. 두 신화에서는 천지창조의 방법을 말씀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프타의 경우 ‘이’와 ‘이빨’이라고 명시되어있다.) 이것은 신화의 형성 혹은 전승과정에서 영향을 주고받은 결과가 아닌가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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