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중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교육사 연구의 목적

2) 다루고자 하는 범주

1.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

2. 교수요목기(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 - 1963)
1) 이념 및 기본방향
2)편제 및 운영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

7. 제 6차 교육과정

8. 제 7차 교육과정
1. 개정의 기본 방향
2. 학교교과 과정의 편성
3.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5.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9. 유치원 교육과정
본문내용
1) 교육사 연구의 목적
교육사는 인간이 살아온 과거의 교육경험 및 교육사상 등을 통시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다루는 인간교육의 산 역사를 말하며, 우리는 이러한 교육의 역사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면서 보다 나은 미래의 교육을 창조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을 가진 교육사는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그 비중이 실로 크지 않을 수 없다.
첫째,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함이다. 교육의 역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과거에 대한 반성적 사고이며 현재를 성찰하고 교육의 미래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의미를 갖는다. 이들이 이루어 놓은 교육제도나 교육이론 및 방법 그리고 그 밑에 흐르고 있는 교육사상은 오늘의 내가 있기까지의 산 결실이며, 내일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 불가결한 원동력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오늘의 교육현실을 직시하면서 미래의 보다 바람직한 교육을 강조하고, 이를 성취코자 하는데 그 근본목적이 있다.
둘째로, 교육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촉구하기 위해서이다. 급변하는 사회와 고도화된 산업사회의 발달에서 오는 비인간화의 추세나, 외래 교육사조의 이론이나 교육방법의 무비판적 수용은 전통성을 찾고자 하는 교육적 현실에서 볼 때, 교육사 연구는 어느 때보다 절실하면 중요한 문제라 아닐 수 없다.
더구나 오늘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교육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소양, 즉 교육사학적 소양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로, 교육사 연구의 목적은 미래사회 문화발전의 지침이 된다. 교육의 성패는 그 나라․사회․시대의 운명을 결정한다. 한 시대와 한 사회의 보다 나은 미래를 설정하는 데 있어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막대한 것이다.
정치나 경제가 현실 안목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교육은 보다 미래지향적인 것으로 사회․문화의 이상추구와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교육사적 연구는 인간의 삶에 대한 연구로서 사회사상이나 사회상태, 사회민족정신을 밝히게 됨과 동시에 사회․문화발전의 지표가 되는 것이다.
2) 다루고자 하는 범주
* 현재의 교육과정과 직접 연관성을 갖는 것은 해방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1945년 이후부터의 교육과정 역사를 다룬다.
* 자료의 빈곤으로 개발 활동에 한정하고, 그 중에서도 개발 과정이 아닌 개발의 산물에 관심을 둔다.

.
.
.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교육령 시기(3) 제3차 조선교육령 시기(4) 제4차 조선교육령 시기3. 해방 이후 - 개정 7차 교육과정 <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 < 제1차 교육과정 (1955) >< 제2차 교육과정 (1963) >< 제2차 교육과정 부분 개정 (1969) > < 제3차 교육과정 (1974) >< 제4차 교육과정 (1982) >< 제5차 교육과정 (1989) >< 제6차 교육과정 (1992) >< 제7차 교육과정 (1997) >< 개정 7차 교육과정 (2007, 2009)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현재의 역사교육과정이 있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교육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2. 교육과정으로서 우리나라 보육 및 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3. 본인이 교사로서 취하고자 하는 입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 과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Ⅰ. 들어가는 말Ⅱ. 프랑스 역사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Ⅲ. 프랑스 고등학교의 역사교육1. 역사교과의 편제2. 역사교육과정의 내용3. 교육내용 선택의 원리4. 고등학교 역사교과 교육과정의 특징(1) 근현대사 교육의 강화(2) 내용조직 방법의 다양화(3) 문제제기 교육의 도입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시사점1. 현대사 중심교육2. 다양한 역사교육방법3. 세계사 교육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근래 한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2) 누리과정의 제정2.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혼합연령(2) 조망수용능력2) 단점3.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연계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개혁의 역사와 교육과정개혁 방향
  • 목 차I. 서론 1II. 한국 교육과정 개혁의 역사 11.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2. 제1차 교육과정3. 제2차 교육과정4. 제3차 교육과정5. 제4차 교육과정6. 제5차 교육과정7. 제6차 교육과정8. 제7차 교육과정III.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문제점 8IV.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개정 방향 91. 개정방향의 큰 틀2.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수정고시안V. 결론 12참고문헌 13참고자료 132006학년도 겨울-계절 1차 과목명 :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