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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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중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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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사 연구의 목적
2) 다루고자 하는 범주
1.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
2. 교수요목기(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 - 1963)
1) 이념 및 기본방향
2)편제 및 운영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
7. 제 6차 교육과정
8. 제 7차 교육과정
1. 개정의 기본 방향
2. 학교교과 과정의 편성
3.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5.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9. 유치원 교육과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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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사 연구의 목적
교육사는 인간이 살아온 과거의 교육경험 및 교육사상 등을 통시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다루는 인간교육의 산 역사를 말하며, 우리는 이러한 교육의 역사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면서 보다 나은 미래의 교육을 창조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을 가진 교육사는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그 비중이 실로 크지 않을 수 없다.
첫째,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함이다. 교육의 역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과거에 대한 반성적 사고이며 현재를 성찰하고 교육의 미래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의미를 갖는다. 이들이 이루어 놓은 교육제도나 교육이론 및 방법 그리고 그 밑에 흐르고 있는 교육사상은 오늘의 내가 있기까지의 산 결실이며, 내일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 불가결한 원동력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오늘의 교육현실을 직시하면서 미래의 보다 바람직한 교육을 강조하고, 이를 성취코자 하는데 그 근본목적이 있다.
둘째로, 교육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촉구하기 위해서이다. 급변하는 사회와 고도화된 산업사회의 발달에서 오는 비인간화의 추세나, 외래 교육사조의 이론이나 교육방법의 무비판적 수용은 전통성을 찾고자 하는 교육적 현실에서 볼 때, 교육사 연구는 어느 때보다 절실하면 중요한 문제라 아닐 수 없다.
더구나 오늘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교육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소양, 즉 교육사학적 소양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로, 교육사 연구의 목적은 미래사회 문화발전의 지침이 된다. 교육의 성패는 그 나라․사회․시대의 운명을 결정한다. 한 시대와 한 사회의 보다 나은 미래를 설정하는 데 있어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막대한 것이다.
정치나 경제가 현실 안목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교육은 보다 미래지향적인 것으로 사회․문화의 이상추구와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교육사적 연구는 인간의 삶에 대한 연구로서 사회사상이나 사회상태, 사회민족정신을 밝히게 됨과 동시에 사회․문화발전의 지표가 되는 것이다.
2) 다루고자 하는 범주
* 현재의 교육과정과 직접 연관성을 갖는 것은 해방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1945년 이후부터의 교육과정 역사를 다룬다.
* 자료의 빈곤으로 개발 활동에 한정하고, 그 중에서도 개발 과정이 아닌 개발의 산물에 관심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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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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