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습]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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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사업 실습 중간평가서입니다.
목차
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지도계획서, 실습계약서에 의거)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
2) 목표 달성 여부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평가
1) 전문적 발달 측면
2) 행정적 측면
3) 지역사회․정책적 측면
4) 기본적 대인관계기술 측면
5) 클라이언트체계 개입 기술 측면

4. 실습을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5. 실습과정상 어려움 점

6. 남은 기간 동안 배우고자 한 점

7. 기관 및 슈퍼바이저에게 건의할 점
본문내용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지도계획서, 실습계약서에 의거)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
첫 번째 목표인 “내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또한 나의 길이 사회복지사인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자아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를 위해 “MBTI 검사를 한다.”, “사회복지사로서 내가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는다.” 의 세부목표를 세웠으며, 두 번째 목표인 “학교에서 배웠던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봄에 따라 현실과 이상의 딜레마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유연성을 배우고자 한다.” 를 위해 “집단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한다.” 와 “집단 상담 보조워커로서 참여한다.” 라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목표인 “학교사회사업 뿐 아니라 연계되어 있는 지역사회복지관의 구조와 기관에서 행하고 있는 전체적인 서비스를 이해한다.” 를 달성하기 위해서 “기관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작성한다.”, “가족기능강화사업 뿐 아닌 다른 사업에 대해서도 담당 선생님 말씀을 듣고 사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기관 내에서 봉사 활동을 한다.” 라는 세부목표를 설정하였다.
2) 목표 달성 여부
첫 번째 목표 달성을 위해 사회복지사로서 내가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작성해보았고, 10년 후 나의 모습과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과제를 함으로써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나 자신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두 번째 목표달성을 위해 현재 학생 이벤트를 기획하는 단계에 있다. 현재 실습을 통해 지금의 내가 졸업 후 현장에서 일하기에 얼마나 부족한지 깨달았고, 더욱 스스로 보충할 동기를 마련해 준다는 데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목표 달성을 위해 기관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며, 4주간의 공통교육을 통해 지역사회복지관의 가족기능강화사업 뿐 아니라, 지역사회운동사업과 재가복지사업에 대해서도 담당 사회복지사의 말씀을 듣고 사업의 현황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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