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관광]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EXPO의 개념과 의의
2. 관광객 행동과 동기
3. 관광동기의 개념과 유형
1) 관광동기의 개념
2) 관광동기의 유형
4. 관광자 만족의 개념과 선행연구
1) 관광자 만족개념
2) 선행연구
5. 관광 만족 연구

Ⅲ.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체험
1.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행사
1) 공식 행사
(가) 개막제 & 폐막제
(나) 국가의 날
(다)시도의 날

2) 주부제행사
(가) 세계신화전
(나)에밀레-천년의 소리
(다) 화랑 영웅기 파랑전
3) 국제행사
(가) 세계 공연 예술 축제
(나) 세계 꼭두극 축제
(다) 국제 학술 회의
(마)국제 수석ㆍ분재 명품 대전
4) 참여행사
(가) 난장트기
(나) 풍월주게임방
(다) 세계 캐릭터ㆍ애니메이션 전
(라) 대학 문화 축제
(마) 기획전시
5) 참여행사
(가) 첨성대 영상관
(나) 세계性문화전
(다) 세계벼룩시장

2.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인근 관광 코스
1) 문화유적답사코스
2) 테마 기행 코스
3) 일반 관광 코스

Ⅳ. 자료의 결과 및 해석
1. 자료의 분석
1) 조사 지역 및 조사 대상자
2) 상관관계분석
2. 가설 검증 및 결과의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각주

*설문지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최근의 EXPO는 전세계적인 경제․과학․기술 및 문화의 제전으로 세계인의 협력과 화합, 번영의 장인 동시에 세계 각국의 경제력․과학 기술력의 경연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EXPO 개최국이나 지역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세계에 과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다. 또 세계의 많은 국가들과 교류를 확대하고 새로운 문화나 문물 접촉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국민의식의 획기적 전환을 가져오고, 이를 계기로 국가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새로운 문화창출의 역할뿐 아니라 어려움에 처한 관광에 있어서도 하나의 획기적인 행사였다. 관광자원하면 흔히 자연자원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문화엑스포처럼 새로운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서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년마다 한번씩 개최될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있어서 관광동기 요인에 따른 만족요인과의 관계모색, 엑스포의 만족요인에 따른 관광자의 만족, 재방문, 구전과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원인(1998). 관광자들의 여행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7.
대전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1994). 대전 엑스포 ‘93과 한국의 미래, 제 1편 엑스포와 국가 발 전
신유근(1991). 조직행위론. 서울: 형설출판사.
오익근(1998). 관광정보안내체계 현황과 인터넷 홈페이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연구과제.『관광학연구』, 21:2(통권25호.)
정강환(1996). Event활성화를 위한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문화예술단체, 기업체의 역할. 자치행정 제 103호, 지방행정연구소.10
최헌영(1998). ‘99강원도 국제관광 엑스포의 전망과 과제. 『21세기 강원관광의 비전』,강원 비전포럼:41-62
한승엽 ․ 박수완(1998). 관광동기와 관광지 매력속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호텔경영학연 구』, 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국투자 - 중국투자론 - 현황 및 동향
  • 對중국투자Ⅰ. 서론Ⅱ. 본론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특징2. 대중국 투자 현황 및 동향3. 중국 내 한국기업의 문제점4. 위기의 중국진출 한국기업들5.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이젠 바뀌자6.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7.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의 10개 전략8. 중국경제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Ⅲ. 결론1. 서론경제적으로나 국제 정치적으로 중국은 이제 우리의 국익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며 아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및 홍보효과(2) 사회․문화적 효과(3) 경제적인 효과1) 직접효과 2) 간접효과(4) 한일월드컵대회 개최와 관광1) 관광시장 다변화의 계기2) 개최도시 관광객 증대 및 관광수입 증대3) 관광관련기반시설의 확충기회4) 국민의 관광의식 고조 및 관광진흥 관심 확대5) 월드컵 경기장의 관광자원화의 활용6) 관광의 역기능적 효과6. 사례 2-부산 아시안 게임 대회와 그 효과(1) 대회 결과 및 성과(2) 남겨진 과제Ⅲ.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1. 대회개요2. 대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
  •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대리개발』을 통해 고용확대, 기술력 증진 및 자본 축적을 이루어 상호발전을 이룩하겠다1) E-MART의 중국진출 - 신세계이마트는 장기적으로 볼 때 국내시장만 가지고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추진하게 되었다. 진출 지역으로 볼 때, 동남아시아는 이미 일본업체들이 다수 진출해있고 생활 관습, 문화 측면에서 우리와 차이가 커, 중국이 상대적으로 더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

  • 인천문화콘텐츠산업단지 조성계획
  • 인천문화콘텐츠 산업단지 조성계획세계 문화산업의 태동 인천!Ⅰ. 제안배경 1-1. 기획의도 1-2. 기획배경1-3. 제안목적1-4. 상황분석1-5. 기대효과1-6. 추진방향1-7. 소요경비Ⅱ. 구성계획 1-1. 인천문화콘텐츠밸리 1-2. 방송커뮤니티 센터1-3. 국제디자인센터1-4. 국제모바일게임센터1-5. 애니메이션 테마파크1-6. 애니메이션,영화 오픈셋트장1-7. 게임어드벤처 캠프장1-8. 디지털 콘텐츠관1-9. 로봇월드관1-10. 문화컨벤션홀1-11. 엔터테인먼트 복합홀

  • [지방행정] 경상북도 발전을 위한 방안
  •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축하사절단 방문, 터키 공무원 한국어연수생사업 참가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 관계를 지속해 오고 있다. 또한 ‘경상북도-불사주간 농업과학기술에 대한 MOU’를 체결하고, 한국전 참전용사 가족 초청사업 등 공동사업에 대해 협의하는 등 외교적인 방면에서 큰 교류가 오가고 있다. 이러한 해외자매결연은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그리고 지역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게 된다.4) 대구 및 근접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